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본의 연료전지 자동차와 수소 인프라

전문가 제언
○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FCV)는 수소를 기본 원료로 이온화 과정을 통해 전기를 발생하여 이 전기의 힘으로 모터를 돌려 주행하는 무공해 자동차이다. 현재 미국 California 충전소에서 공급하는 수소는 대부분 천연가스로부터 얻어진 것으로 완전한 무공해라고 보기에는 어려우나 가솔린 대비 1/4 이하의 오염물질만 발생하므로 여하튼 지구환경에는 도움이 되는 시스템임에는 틀림없다.

○ 연료전지(FC)은 반응 생성물로 물이 배출되는 청정에너지 발전 시스템이다. FC는 연료의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므로 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하여 대기오염, 온실가스 방출 및 유가 상승 등과 같은 석유화학 에너지 생산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이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의 Big 3는 합자를 통한 공동전선을 형성하고 있으며 일본 업체와의 기술제휴도 마다하지 않는 적극적 자세이다.

○ 수소를 FCV에 공급하는 방식이 초기에는 차량에 메탄올 등에서 추출한 수소를 연료변환장치를 장착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가솔린이나 LPG 모양으로 수소 충전소에서 고압의 수소를 충전시키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미국 California의 경우 천연가스로부터 수소를 만드는데 드는 원가는 kg당 US $3.57이며, 실제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금액은 kg당 US$8 내외이다. Honda의 FCX Clarity의 경우 1kg의 수소로 72mile(116km)을 달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가솔린 자동차의 약 2배가 넘는 연비이다.

○ 한국의 현대-기아차의 경우 i-Blue라는 모델의 콘셉트 카가 있지만 차량보다는 내부 시스템에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2015년 양산을 목표로 Tucson iX, Sonata 등 기존 모델을 활용한 FCV를 상용화 할 예정이다. 문제는 최소한의 시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5만대 이상의 생산, 판매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 있다. 더구나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FCV의 비중이 전체 자동차 시장의 10% 정도가 될 때까지는 정부의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자
Hidemi Onak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65(1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8~73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