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교차 짝지음 반응(Cross Coupling Reaction)의 응용

전문가 제언
○ 우리 일상생활에는 합성 섬유나 플라스틱과 같은 많은 종류의 고분자제품이 사용되고 있다. 그 이유는 플라스틱물질이 가공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가벼우며 또한 값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플라스틱은 그 자체의 강도가 약함은 물론 전기를 통하는 전도도와 열의 전도도가 매우 낮은 전기의 부도체이다.

○ 각국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수많은 연구의 결과로서 과거에는 상상도 못했던 전기가 통할 수 있는 도체의 플라스틱과 또한 투명한 전도체는 물론 전자파를 차단시킬 수 있는 박막(엷은 막), 발광다이오드, 레이저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분자 발광재료가 개발되고 있다.

○ 1990년경에 영국 캠불이치(Cambridge)대학의 R. H. Friend 교수진은 PPV를 이용한 고분자발광소자(LED)를 개발한 후에 파이-공액계 고분자의 우수한 반도체적 특성을 이용한 다양한 광전자 소자를 개발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특히 고분자 박막을 이용한 천연색 전기발광디스플레이는 액정디스플레이(LCD)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평판디스플레이 기술로 큰 관심을 끌고 있는데 그 이유는 값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TV 등의 선명도도 매우 우수하게 평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 이와 같이 파이-공액계 고분자재료는 플라스틱의 장점과 금속이나 반도체로서의 특징을 결합한 신소재로 크게 주목받고 있기 때문에 일차원 사슬구조의 고분자에서 일어나는 흥미로운 물리적 현상에 대한 학문적 관심도 점차 커가고 있다. 따라서 우리산업에서도 본 연구에서 제조된 고분자발광재료인 PPV 및 PA를 교차 짝지음 반응으로 합성 할 수만 있다면 단가가 싸고 우수한 품질의 전기화학제품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바이다.
저자
Hideyuki Ikehi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40(12)
잡지명
ファインケミカル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56~62
분석자
정*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