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미림(mirin:단술)의 저장 착색과 기능성
- 전문가 제언
-
○ 비효소적 갈변 반응은 식품 중의 어떤 성분이나 또는 성분 상호간의 화학적인 반응에 의하여 갈색 물질이 형성하는 것이다. 비효소적 갈변 반응은 보통 그 반응의 메커니즘에 따라 Maillard 반응, caramel화 반응, ascordic acid 산화반응에 의한 3가지로 구분한다. 그러나 식품은 복잡한 여러 가지 성분으로 이루어져 식품의 비효소적 갈변 반응은 이상의 3가지 반응이기보다는 대부분이 혼합되어 일어난다.
○ 모든 식품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반응으로 아미노산의 amino기와 환원당의 carbonyl기가 축합하는 초기단계와 중간단계, 최종단계를거쳐 갈색물질인 melanoidine을 생성하는 반응으로 일명 아미노-카보닐 반응이라고도 한다. 아미노-카르보닐 반응은 식품가공, 보존 과정 중에 가열을 시키지 않아도 서서히 일어나는데, 된장·간장의 제조 과정에서 생기는 갈변으로 식품의 품질을 저하시킨다.
○ 본미림의 경우, 저장에 의한 착색물질 melanoidin 생성의 검증으로 당 류와 아미노산이 존재하면 아미노-카보닐 반응에 의하여 최종적으로 착색물질 멜라노이딘이 생성되고 그 중간체로서 여러 가지 성분이 생긴다고 보고되어 있다. 이는 갈변현상은 catechol유도체인 chlorogenic acid와 pyrocatechin 등이 polyphenoloxidase에 의하여 퀴논유도체로 산화되고 이것이 중합하여 갈색 물질을 만들기 때문이다.
○ 아미노-카보닐 반응의 후기 단계에서 생성하는 착색물질 melanoidin의 기능성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항산화성 외에 활성산소 소거작용, 항균 작용, 항변이원성, 발암억제 작용, 식물섬유 유사 작용, 고혈압 억제 효과 등 다수가 보고되어 있다.
○ 그러나 대상 멜라노이딘 계에 의한 당과 아미노산에서 가열 합성되는 것이 대부분이며 실제 식품이나 양조물의 melanoidin에 관한 연구 보고는 적기 때문에 앞으로 이에 관한 연구가 계속되기를 바라고 있다.
- 저자
- Kojiro Takahashi, Tomomi Take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106(9)
- 잡지명
- 日本釀造協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78~586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