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후강판의 용접재료와 용접기술 동향

전문가 제언
○ 조선, 건축, 교량, 해양구조물, 산업기계 등의 제조에는 중, 후강판의 용접이 많이 이용되므로 완성된 제품(강 구조물)의 품질은 강재의 재질뿐만 아니라 용접재료의 품질에도 크게 의존한다. 용접재료에는 접합할 모재성분을 갖는 금속심선의 주위에 피복재를 입힌 피복아크용접봉(Covered electrode), 금속튜브의 내부에 플럭스를 충전시킨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FCW), 금속제 심선을 그대로 사용하는 무피복 솔리드 와이어(solid wide)가 있다.

○ 용접속도를 중시하는 고능률 용접에는 솔리드 와이어와 FCW가 주로 이용된다. 솔리드 와이어는 금속만으로 되어 있어 품질이 우수하고 비용이 저렴하여 철골건축, 자동차, 건설기계 등에 많이 이용된다. 스퍼터의 발생이 많은 것이 결점이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와이어의 화학조성, 표면성상, 전원출력의 파형제어, 실드가스의 개량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표면에 Cu를 도금한 와이어가 이용되었으나 도전성물질을 도포한 와이어가 개발되어 환경부하의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 FCW는 내부에 충전하는 각종 플럭스의 효과에 의하여 여러 가지 성능을 부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면 스퍼터 발생량, 비드 외관, 전 자세 용접, 작업능률 등 여러 가지 특성을 고려한 FCW가 있다. 플럭스로는 슬래그 형성제(SiO2, TiO2, ZrO2 등), 탈산제(Mn, Si), 아크안정제(알칼리 금속)가 첨가된다. 와이어의 저탄소화와 알칼리금속의 첨가에 의하여 종래의 와이어에 비하여 스퍼터와 흄의 발생을 30% 이상 경감시킨 FCW가 개발되어 조선용 용접재료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 2010년 통계에 의하면 세계의 용접재료 수요는 5,470만 톤으로 이중 중국이 약 절반인 2,700만 톤, 유럽 540만 톤, 북미 410만 톤, 일본 297만 톤, 인도 250만 톤, 한국 200만 톤의 순이다. 국내의 경우 용접관련 연구개발은 주로 기업에 의한 현장기술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용접수요가 큰 조선, 자동차, 건설 등은 국내의 강점 산업인 만큼 용접용 모재나 용접재료에 관한 선행연구가 필요하며 여기에 대학이나 국공립 연구기관의 참여가 요구된다.
저자
Hiroyuki Shimiz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17(1)
잡지명
ふえらむ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17
분석자
심*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