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수돗물에 함유된 질소계통 소독부산물의 발생 및 제거

전문가 제언
○ 수돗물의 수질관리를 위해서는 일반적인 수질항목은 물론 병원균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항상 소독제의 잔류농도와 내부압력을 일정한 범위로 유지해야 한다.

○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통상적인 수질관리항목 이외에 트리할로메탄, 할로아세트산 등의 소독부산물과 염소에 내성을 가진 원생동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어 국내에서도 1989년부터 트리할로메탄을 측정하고 있으며 음용수기준에 트리할로메탄과 할로아세트산을 규제하고 있다.

○ 할로아세토니트릴, 할로니트로메탄 및 할로아세트아미드 등의 질소계통 소독부산물이 이미 규제하고 있는 소독부산물보다 더 높은 세포독성과 유전독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 질소계통의 소독부산물의 소스는 원수에 용해한 유기질소와 크롤아민과 같은 소독제이므로, 국내와 같이 주요하천을 수원으로 하는 경우에는 천연유기물질 외에 하, 폐수처리장 처리수와 농업폐수의 유입으로 이러한 질소화합물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본고에서는 이러한 질소계통 소독부산물이 통상적인 응집, 여과에 의해 크게 제거되지 않으며, 미국의 정수처리장에서 할로아세토니트릴은 트리할로메탄의 약 10%인 수 ㎍/L 이내로 검출된다고 한다.

○ 소독부산물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막 여과는 일본에서 정부주도로 표준화되어, 상용화 실적도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민간 기업이 독자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 막 여과 외에 소독부산물을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활성 흡착법이 있으며, 국내에서도 비교적 원수수질이 불량한 부산의 화명정수장(1994), 대구의 두류정수장(1987), 다사정수장(1987), 인천의 부평정수장(1987)이 입상 활성탄을 사용하는 시설을 도입했다.
저자
Tom Bond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45
잡지명
Water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341~4354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