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섬유를 사용한 대용량 신호전송과 고속 광신호 처리
- 전문가 제언
-
○ 단일모드 광섬유를 사용한 신호전송에 있어서 섬유의 분산성과 비선형성이 신호전송 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그들의 영향을 경감하기 위해 이제까지 어떠한 방책이 취해졌는지를, 전송방식의 변천과 관련하여 해석했다. 또 최근 주목을 집중하고 있는 디지털 간섭성의 광전송방식의 개요를 소개했다. 더욱이, 광섬유 내에 비선형 효과는 여러 가지의 고속신호처리에 응용되는 것을 서술했다.
○ 영국 Southampton대학 과학자들은 미국 Pennsylvania주립대학의 연구진과 공동으로 광섬유가 집적된 고속전자 기능을 가지는 것이 가능하도록 한 결정질 물질을 개발하였다. 그와 같은 광섬유의 잠재적인 응용은 향상된 통신과 다른 하이브리드 광전자기술, 향상된 레이저기술 및 더 정확한 원격 센싱-디바이스를 포함한다. Pennsylvania주립대학과 Southampton의 국제공동 연구진은 결과를 네이처 포토닉스에 발표할 예정이다. 이들 연구진은 광 유도섬유 코어에 인접하여 통합된, 모든 전자 작동이 발생하는 능동 경계인, 고속전자 접합으로 광섬유를 제작하였다. 광섬유를 따라 이동하는 광 펄스는 접합에 의해서 광섬유 안에서 전기적신호로 변환될 수 있다. 이와 같은 광섬유의 잠재적인 기능은 향상된 전자통신 및 기타 하이브리드 회로와 전자기술 그리고 향상된 레이저 기술 등에 응용될 수 있다.
○ 한국 알카텔루슨트(대표 신원열)는 초당 400GBit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광통신 네트워크용 칩셋 PSE(Photonics Service Engine)를 출시했다고 발표하였다. 브로드밴드, 무선 데이터, 그라운드 기반 서비스의 지속적인 증가로 통신사업자는 비용부담 없이 네트워크 용량을 늘리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PSE는 기존 100G의 간섭성 광전송망 보다 4배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으며, 향후 400G망으로 원활한 업그레이드를 위한 기반을 마련해 줄 수 있다. PSE칩셋은 매트로 망부터 롱홀 망까지 다양한 망 구성에 적용가능하며 1830PSS제품군에 탑재되어 ‘12년 하반기부터 채널 증설용 또는 신규 광전송장비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Masayuki MATSUMO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80(12)
- 잡지명
- 應用物理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042~1048
- 분석자
- 김*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