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아토피성 피부염에 기저귀 발진이나 칸디다증을 병발했을 때 스테로이드의 사용방법

전문가 제언
○ 기저귀발진은 기저귀를 차는 영유아의 회음부위가 수분에 의해 피부가 짓무르고 대소변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자극물질(특히 암모니아 등)에 의하여 피부의 장벽이 손상되어 염증반응이 일어나는 상태로 요실금 등으로 기저귀를 사용하는 성인이나 노인에서도 발생한다.

○ 원인은 무엇보다도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지 않아 오래 차고 있을 경우가 제일 크며 그 다음이 일회용이 아닌 직물기저귀를 착용할 경우 세탁이 잘 되지 않아 세제나 표백제 등이 피부를 자극하여 염증이 생기는 경우이다.

○ 기저귀발진의 2차감염에 대한 의미는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으나 유아의 피부가 세균이나 곰팡이에 의한 2차감염에 훨씬 취약하므로 기저귀발진의 증상이 있는 유아에서 없는 아이에 비해 칸디다균의 콜로니형성이 더욱 뚜렷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피부칸디다증의 병발은 쉽게 예측할 수 있다.

○ 기저귀발진은 오줌이나 변 땀 등에 의한 과습한 상태에서 발생하므로 기저귀발진이 생겼을 때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면서 될 수 있는 한 피부를 공기에 노출시키면서 흡습파우더를 사용해야 한다. 특히 심한 기저귀발진에서는 2차감염이 예상되므로 항진균제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 그러나 강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할 경우 오히려 피부 위축증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수일 내로 제한하여 사용해야 한다. 현재 국내 기저귀시장도 5,000억 원을 넘어 증가일로에 있으며 일회용기저귀가 대부분으로 이에 대한 환경오염문제 또한 심각하다. 그러므로 친환경소재로 흡습성이 강하여 피부에 과습을 줄일 수 있는 소재개발에 국내 관련 연구진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저자
Nosa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62(2)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73~277
분석자
백*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