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연료의 고압연소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현재 지구에는 새로운 에너지의 하나로 바이오매스가 주목받고 있다. 바이오연료는 지구온난화뿐만 아니라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유가와 유류의 공급불안 때문에 그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근래에 미국과 브라질 및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일부국가에서 적극적으로 바이오연료의 개발에 나서고 있는 것은 대체연료 개발과 지구온난화 및 지속 가능한 사회라는 측면에서 고무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전 세계적인 에너지 지속성 문제와 온실가스 생산(이산화탄소) 문제에서 고체연료, 수분이 많은 나무, SRF(solid recovered fuel), 오일 세일, 타르 샌드 및 갈탄은 주요 국제적인 연료이다. 오일과 가스가 쇠락함에 따라 재래의 석탄, 오일 및 가스와는 확연히 다른 이들 연료의 연소특성에 대한 리뷰가 필요하다.
○ 본고에서는 많은 나무연료 연소에 의한 실제적인 발전소 건설에 앞서 고려해야 할 기술적인 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비교분석보다는 참신하고 혁신적인 기술 선택을 폭 넓게 받아들이는 데에 대해 토론하였다. 이해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최근에 발전중인 고체연료, 즉 바이오매스와 우드 칩에 관한 예를 설명하고 있다.
○ 본 연구에 따르면 바이오매스, SRF, 오일 셰일 및 갈탄이 연소하면 높은 수준의 고유 및 외부수분을 가진 연소물질이 생성된다. 저열을 이용한 외부수분 에너지 회수를 위한 연료건조 또는 고압연소시스템에서의 연소가스 속의 수분응축에 의한 응축열을 회수로 연료의 고위발열량을 증가시킨다.
○ 에너지의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바이오에너지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유가의 고공행진과 불안정한 수급구조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과감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이 추진되어야 할 필요성을 재인식시키고 있다.
- 저자
- Jim Swithenbank, Qun Chen, Xiaohui Zhang, Vida Sharifi,Mohamed Pourkashani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35
- 잡지명
- Biomass and Bio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99~1007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