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식물공장의 가능성과 지역의 활성화

전문가 제언
○ 식물공장의 환경은 재배식물에 맞는 환경을 조절하여 그 식물에 맞는 최적 환경을 이루는 기술이 필요하다. 현재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작물은 시금치, 상추 등의 엽채류인데, 이들은 생산속도가 빠르고 생산주기가 짧으면서 약한 빛에도 잘 자라기 때문이다. 현재는 대부분 수경 재배가 주를 이루고 있다.

○ 식물공장이 미래의 신성장동력이 되기 위해서는 융?복합 연구개발(R&D)을 통한 원천기술 확보 등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농촌진흥청은 “새로운 성장동력, 식물공장”이라는 연구보고서를 통해 “식물공장은 농업과 정보통신 기술(ICT), 생명공학, 우주공학 등 융?복합기술의 결정체로서 미래의 신성장동력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역설하였다. 아울러 우리나라도 강점이 있는 IT, LED 등 신소재 산업과 공동으로 원천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협력체계 구축을 과제로 제시하였다.

○ 현재 식물공장에서 생산되는 상품은 일반 노지 재배보다 2배 정도 높은 생산비를 보이고 있어 식물공장의 초기 투자비용과 운영비를 저감시켜 종합적인 생산비용을 낮추어야 하고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식물생리, 재배 노하우, 양액 재배관리 등과 공학적인 부분에서는 조명기술 등, 그리고 사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상품개발, 마케팅 등 경영전략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이를 갖춘 인재의 확보와 육성이 매우 중요하다.

○ 우리나라에서는 식물공장을 이용한 무공해 인공 씨감자를 연중 계속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주)삼농이 있으며, 식물공장을 완전 자동화하여 농산물 재배, 관리 시스템을 추구하는 국제산업공사 등이 있으나 유럽이나 일본에 비해 아직 초기단계에 있다. 앞으로 식물공장이 실용화되기 위해서는 배양액 조건, 적합한 품종, 재배기술, 안정된 생산과 공급 등 여러 가지 시스템과 재배요소를 검토하여 이에 대한 꾸준한 연구개발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Hidekazu Nakagam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1
권(호)
50(12)
잡지명
計測と制御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058~1063
분석자
석*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