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n계 약제
- 전문가 제언
-
○ Statins는 일차적으로 간의 HMG Co-A 환원효소를 억제하여 콜레스테롤 생성능력을 감소시킴으로써 혈중 콜레스테롤 수준을 개선시킨다. 즉 LDL-C 수준을 상당히 감소시키고 Triglyceride 수준을 적절하게 감소시키는 반면 HDL-C 수준을 증가시킨다.
○ 이러한 콜레스테롤 조절작용 외에 Statin은 관상동맥질환 환자에게 몇 가지 다른 메커니즘에 의한 효과가 있다. 즉 다면적 효과로서 동맥의 플라크 크기의 감소, 염증 감소, CRP 수준의 감소, 혈전형성의 감소와 함께 혈관기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알츠하이머병의 감소와 백내장 예방, 혈압강하 작용도 보고되고 있다.
○ Statins 또한 부작용으로 위장과 관련된 메스꺼움, 가스, 배탈 등의 증상 외에도 두통, 현기증, 발진, 수면장애가 나타난다. 또한 간 효소의 상승원인이 되며 장기투여 시에는 간 장애를 일으킨다는 보고도 있다. 특히 Statins는 근육장애를 일으킴으로써 심한 경우 신부전에 이를 수 있으며 2형 당뇨병을 일으킬 위험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현재 고콜레스테롤 환자에게 사용하기 쉽고 효과적인 약제로서는 Statin계 약제가 가장 적합한 치료제로 알려져 있다. 국내 건강보험공단 통계에서도 심혈관질환이 암 다음으로 사망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이에 따른 치료제 시장도 매년 3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 현재 국내의 고지혈증 약도 Statins계와 비Statins계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Statins계가 90%를 차지하며 대부분 제네릭의약으로서 부작용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앞으로 급신장을 보이고 있는 기존 Statins계 약제로부터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약효를 증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유도체 개발에 제약업계는 물론 관련 학계와 연구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Sahuz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62(5)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494~2498
- 분석자
- 백*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