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단(根端) 분열조직의 생장과 발육
- 전문가 제언
-
○ 식물발육 생물학의 핵심 의문은 세포의 분열과 분화가 기관 생장과 크기 조절에 어떻게 균형을 잡는가 하는 것이다. 최근 뿌리발육 중 이 균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이해에 몇 가지 발전이 있었다. 애기장대 근단 분열조직에서 분열조직의 정부-구역에서의 줄기세포가 자기-재생되어 원심(遠心) 분열조직 전위구역에서 분화하는 딸세포를 생산한다. 몇몇 인자가 뿌리생장 조절을 위해 근단 분열조직의 상이한 기능구역 조절에 관련되어 왔다. 이들 중 식물호르몬이 주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본 리뷰에는 뿌리발육 조절의 호르몬 신호와 전사 네트워크의 역할에 관한 최근 연구가 요약되어 있다.
○ 본 리뷰와 관련된 국내 최근 논문은 “작은 RNA에 의한 옥신의 뿌리 성장 조절, 윤은경, 성균관대 박사학위논문, 2011”, “옥수수 뿌리의 초기 생장에 미치는 CsCl의 영향, 박웅준, 생명과학회지, 20(20), 2010”, ”애기장대의 정단분열 조직과 잎 기관의 형성에 있어서의 세포 분열 연구, 전상은, 동아대 박사학위논문, 2009“, ”할미꽃 정단 분열조직 배양을 통한 효율적 미세번식, 고정애, 김현순, 한국자원식물학회지, 21(5), 2008“, ”애기장대 DRL1은 향축 정형화와 새싹 정단 분열조직을 활성을 조절, 조규형 등, Journal of Plant Biology, 50(4), 2007“ 등이다.
○ 애기장대는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식물생리학, 특히 유전학 연구의 모델로 다각적으로 이용되어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줄기세포 유지와 분열조직 기능을 조절하는 분자기전 이해가 진전되어 왔지만, 뿌리생장을 조절하는 조절 네트워크 시나리오는 너무 복잡해 아직은 전망할 수 없다. 뿌리생장 기전을 설명할 수 있는 전체적 모델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Serena Perill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15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7~23
- 분석자
- 김*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