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의 특허 및 상표출원에 대한 예측방법의 활용
- 전문가 제언
-
○ 본고는 “스페인의 특허 및 상표출원에 대한 예측방법의 활용” 주제 하에 서론, 특허와 경제활동, 스페인의 특허상표출원의 발전, 예측모델과 결과,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초창기의 선행연구는 연구개발(R&D)활동의 분석에 초점을 두었으나 현재의 분석초점은 지식과 능력을 보다 지향하는 특허가 관련정보를 제공하는 다른 형태의 변수로 이동하였다. 이런 이유로 특허출원의 수요에서 현재의 발전이 기술변화와 결합된 모델의 확인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데 특징이 있다.
○ 신경영의 원칙에 따라 운영하는 특허상표청은 능력과 서비스 수준의 기획에서 신빙성 있는 예측데이터의 본질적 필요성을 갖고 있다. 자원결핍의 효율적 기획을 수행할 스페인특허상표청의 능력은 상이한 시간지평에서 특허상표 출원수의 변화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의 활용을 필요로 한다. 1979~2009년의 기간에 스페인특허상표출원의 시계열을 예측하는 접근법은 단기범위에서 상이한 시계열예측기법의 활용에 기반을 두고 있다.
○ 사용된 방법은 회귀분석동향모델(Regression Models of Trends)과 시계열모델(Time Series Models) 등 두 가지 특수한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상이한 모델, 특히 아리마(ARIMA)를 사용하여 충분한 모델조정과 상대적으로 낮은 오류로 일련의 특허상표출원을 모델화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리마모델의 적용에서 발견된 결과를 사용하면, 각 시계열에서 동향의 예측은 신뢰수준 95%에 따라 상·하 한계를 사용하여 수행된다.
○ 의심할 여지없이 특허는 기술변화의 훌륭한 지표를 구성한다. 특히 미국, 일본 및 유럽의 특허청과 같은 주요 특허청의 특허 및 상표출원의 예측에 관한 연구가 최근에 관심분야가 되었다. 우리나라도 많은 R&D지출을 하면서 과학기술의 발전을 모색하고 있는 현실에서 심층연구를 통하여 기술변화의 발전에 관하여 미리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정교한 모델의 개발과 경영전략을 설계하고 자원을 계획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
- 저자
- Antonio Hidalgo, Samuel Gabal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2
- 권(호)
- 34
- 잡지명
- World Patent Inform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9~29
- 분석자
- 고*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