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성 액체의 환경영향 평가
- 전문가 제언
-
○ 화석연료의 무분별한 사용이 촉발한 지구 온난화는 지금 우기가 당면한 기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로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 정치, 행정 등 사회 전 분야가 융합해서 지혜를 모아야만 할 중대하고도 심각한 과제이다.
○ 다양한 녹색기술 분야 중에서도 녹색화학은 환경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토픽을 다루는 분야로서, 20세기 말 미국을 중심으로 이의 중요성일 인식한 선구적인 과학자들이 주창하고, 많은 과학자들이 이에 호응해서 녹색화학 12원칙이 발표됨으로서, 화학 산업 분야는 물론 연구 실험실에서도 이를 준수할 수 있는 화학적 프로세스를 개발하는데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실정이다.
○ 녹색화학의 핵심요소는 모든 화학적 프로세스에서 폐기물의 생성을 최소화 하는 것으로서, 이 중심에는 녹색용매가 있다. 모든 화학 프로세스에는 용매가 사용되는데, 기존의 휘발성 용매는 높은 휘발성은 물론, 다량으로 폐기되어 환경에 큰 피해를 주고 있다. 녹색용매는 기존의 휘발성 용매를 대체할 수 있는 용매로서 현재, 물, 초임계이산화탄소, 글리세롤 및 이온성 액체가 거론되고 있는데, 이 중 이온성 액체가 과학자들의 가장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이 글은 Queen's University of Belfast의 Kenneth R. Seddon 교수 그룹이 이온성 액체가 생태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근 발표된 연구결과들을 조사해서 분석한 리뷰를 필자가 간략하게 요약한 것으로서, 이 리뷰에 인용된 논문들을 분석해 본 결과 이 분야는 University of Bremen의 S. Stolte와 Seddon 등이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우리나라는 이온성 액체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실적이 대단히 미미한 수준으로서, 앞으로 환경에 무해한 이온성 액체를 설계하는 전제조건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우리 과학자들도 이 분야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 저자
- Marija Petkovic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40
- 잡지명
- Chemical Societ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383~1403
- 분석자
- 이*웅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