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IPCC에 누가 참여하며 왜 참여하느가?

전문가 제언
○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1988년에 기후변화와 관련된 전 지구적인 위험을 평가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환경계획(UNEP)이 공동으로 설립한 UN 산하 국제협의체이다. 기후변화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이 인정되어 2007년에 노벨평화상을 수상했으며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두고 있다.

○ IPCC의 주 활동 중 하나는 1992년 리우 환경정상회담에서 채택한 유엔기후협약(UNFCC)과 1997년 발효된 Kyoto 의정서 이행과 관련한 문제들의 특별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지금까지 총 4회에 걸쳐 발표된 보고서에서는 인간 활동으로 인해 비롯된 공해물질이 기후변화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과학적, 기술적, 사회경제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5차 보고서를 준비하고 있다.

○ 2009, 2010년에 UNFCCC가 주최한 COP 15차(Copenhagen) 및 COP 16차(멕시코의 Cancun) 연차총회에서는 기후변화문제를 해결하는 책임을 할당하는데 있어서 선진국인 부자나라와 개발도상국인 가난한 나라 간에 엄청난 의견불일치를 드러내고 있다. 핵심적인 사항은 탄소배출에 역사적으로 가장 책임이 있는 선진국이 기후변화 영향을 심하게 받지 않고 오히려 취약성이 있는 개발도상국의 주민에게 부담을 지운다는 것이다. 개발도상국의 대표 격인 중국과 인도가 이와 같은 의견을 제시하며 앞장서고 있는 형국이다.

○ 이제 BASIC(Brazil, South Africa, India, China)을 비롯한 소위 G-77 개발도상국이 당당하게 IPCC에 참여하여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의 위험을 평가하고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물론 GDP 수준, 영어의 사용여부, 교육수준, 기후변화에 대한 취약성 등이 참여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각국의 이해관계와 지분문제를 공정하게 하기 위해서는 IPCC에 대한 개발도상국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높여야 할 것이다.

저자
Claudia Ho-Lem et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21(4)
잡지명
Global Environmental Chang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308~1317
분석자
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