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쾌적 시청을 위한 3D영상의 인적 요소

전문가 제언
○ 최근, 고화질, 고선예도 디스플레이 출현에 이어 입체 디스플레이가 붐을 이루고 있다. 3D TV의 출현으로 극장에서 뿐만 아니라 각 가정에서도 입체영상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3D영상 시청은 휘도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어 밝기변화의 차이가 심할 경우, 깜빡임 현상이 심해지고 이는 결국 3D 영상의 화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 3D영상은 실제 공간 속에 있는 듯 한 생동감, 물체가 실제로 존재하는 듯한 현실감, 고화질로 인한 선명성 등의 특징이 있다. 그러나 3D영상 시청에서 중요한 점은 장시간 시청에도 피로하지 않고 얼마나 편안하게 시청할 수 있는가 라는 것이다. 피로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 가운데 하나는 두 눈으로부터의 크로스토크(Cross talk)가 발생하는 문제이다.

○ 입체영상 시청에는 SG(Shutter Glass)방식과 FPR(Film-type Patterned Retarder)방식의 안경이 사용된다. SG방식은 1080라인의 영상을 시분할로 좌우 눈에 번갈아 보여주며, FPR방식은 각각 540라인 영상을 좌우 눈에 분할해서 보여주면 뇌에서 합성인식해서 1080라인의 Full HD 영상으로 보는 것이다. 좌우 동시에 영상을 전송하기 때문에 좌우로 번갈아 전송하는 SG방식에 비해 크로스-토크가 적게 발생하여 Flicher(깜빡거림)현상 없이 편안한 시청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 우리나라는 2002년 한일월드컵 경기를 입체 TV방송으로 시범 중계한 바 있으며 KIST에서는 다시점 영상합성 기술, 입체영상표현 기술, 몰입형 혼합 가상현실 생성 및 응용기술 등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3D RC- ITRC연구센터와 연세대에서도 산학연 컨소시움을 통해 다시점 영상합성 처리, 시각인지에 관한 휴먼-펙터 기술 등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 3D 입체영상은 보다 자연스럽고 현실감 있는 영상으로 시청자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제공하며 정확한 정보전달 기능으로 강력한 시선집중 효과를 줄 수 있다. 앞으로 휴먼-펙터를 감안한 나안 입체시 등 보다 자연스런 시청에 대한 기술의 연구 개발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Takayuki I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1
권(호)
35(41)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技術報告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7~22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