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 환경산업의 영상기술
- 전문가 제언
-
○ 본고에서는 농림수산 환경산업의 영상기술에서 첫째, 수산업에서의 영상기술, 둘째, 영농작업에서의 영상기술, 셋째, 농업과 기상계측에서의 영상기술을 다루었다. 이 중에서 영농작업에서의 영상기술에는 현장관리 작업에서의 영상기술, 모종생산 작업에서의 영상기술, 재배관리 작업에서의 영상기술, 수확에서의 영상기술, 그리고 선별작업에서의 영상기술을 다루었다.
○ 최근, 우리는 첨단기술의 하나인 생물공학 시대에 접근하고 있다. 차세대 식물생산 시스템을 통해 자동화, 로봇화, 정보화를 도입하는 이른바 인공지능 공장에서 이루어지는 생산기술이야말로 다가올 미래에 새로운 농업생산에 매우 중요한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농림수산 환경산업의 일환으로서 첨단 식물공장이나 식물모종 공장에서도 청결한 환경조건, 자동화, 로봇화, 그리고 정보화는 생물공학을 활용한 생산 공정화의 전제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 유럽국가 중 네덜란드는 지난 수십 년간 누적된 데이터와 재배환경 최적화 노하우를 기반으로 다양한 영상기술을 개발해 왔으며, 오늘날 이 기술들을 활용하여 네덜란드 농수산물의 생산량과 품질은 세계 최고수준으로 높여나가고 있다. 한국산업기술평가원(KEIT)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HortiMax사는 현재 다양한 센서와 기상정보를 이용하여 농림수산 환경산업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KT에서 농업현장 모니터링을 위한 스마트-팜(Smart Farm) 시스템을 선보였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는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미들웨어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농업융합 서비스에 알맞은 플랫폼 기술을 개발했으며, 현재 식물공장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그러나 아직 기술개발 초기단계에 있으므로 장기적인 활용과 보급을 위해 기기들에 표준체계를 적용하거나 매뉴얼을 도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농업과 정보기술 분야의 융합기술 개발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Masashi To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65(11)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513~1523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