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생체나노전자기술

전문가 제언
○ 생체전자공학은 생물공학과 전자공학의 결합에 의해 시너지를 확립하기 위한 연구 분야로서 화학, 생물, 물리, 전자, 나노기술, 재료과학 등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결합된 기술을 다룬다. 생체재료와 미세 전자기술의 융합에 의해 의료장치는 물론 생체 센서, 생체 칩, 인공장기, 이식가능 보철 재료 등을 더욱 발전시킬 것이다.

○ 생체 요소와 마이크로/나노 전자소자의 집적에는 쌍방향 통신이 가능한 생체친화적인 다목적 인터페이스가 필수이며, 이러한 인터페이스에는 나노튜브나 나노와이어와 같은 1차원 나노재료가 유망하다. 본고에서는 막 단백질, 이온채널, 이온펌프와 나노와이어 전자소자와의 집적을 위주로 생체전자소자 플랫폼전자소에 관한 연구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 미국, 일본, 유럽연합(EU)은 2000년대 초·중반부터 기술융합 추세에 대비하고 있다. 미국은 2002년 ‘인간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융합기술전략’을 수립했다. 일본은 2006년 ‘이노베이션 창출 종합전략’을 마련하고 핵심전략 분야에 대한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EU는 2004년 ‘지식사회 건설을 위한 융합기술 발전전략’을 수립해 기술융합의 경제적·사회·문화적 영향까지 포괄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는 첨단 융합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대형 프로젝트 `글로벌 프론티어'에 4개 연구단을 선정했다. 생체나노전자 관련해서는 나노기반 소프트일렉트로닉스 연구단(포스텍 조길원 교수), 지능형 바이오시스템 설계 및 합성 연구단(KAIST 김선창 교수), 다차원 스마트 IT 융합시스템 연구단(KAIST 경종민 교수)이 포함되어 있다.

○ 이화여대는 2005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 지원 하에 ‘지능형 나노바이오 소재 센터’를 주관하고 있으며 KAIST, 서울대, 고려대, 성균관대 등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의 생체전자 연구는 출발이 조금 늦은 듯하나 확립된 IT 기술과 심도 있는 연구개발을 통해 조만간 격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Aleksandr Noy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1
권(호)
23
잡지명
Advanced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807~820
분석자
송*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