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지진화에 따른 석유시스템과 플레이 발달: 서부 아프리카 남부 대서양 분지
- 전문가 제언
-
○ 퇴적분지는 분지생성 기원 및 구조발달사에 따라서 분류시킬 수 있고, 분지의 발달사는 석유시스템 및 플레이 발달과 연관된다. 이 글에서는 석유부존 유망성 분석으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즉, 분지 사이클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을 석유시스템과 플레이 타입 특징으로 정의하고, 이들 방법을 유사환경의 다른 분지에 적용시켜서 매우 유용한 결과를 획득하였다.
○ 또한 이글에서는 분석방법으로 궤적도를 이용하였다. 이 방법은 카메룬에서 앙골라까지의 서부 아프리카 남부 대서양변 분지에 궤적도를 적용시켰으며, 각 분지의 조구조적 발달이 매우 유사한 석유 시스템과 플레이를 보여준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동일 지역 내 저 개발분지에 대하여 석유 시스템과 플레이 레벨 잠재력을 평가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 한국은 동해, 남해 및 서해의 3개 해저역으로 구분된다. 각 해역은 1개 이상의 퇴적분지를 포함한다. 즉, 동해에는 울릉분지가, 남해에는 제주분지, 소코트라분지, 도미분지가, 서해에는 군산분지, 흑산분지 등이 존재한다.
○ 각각의 퇴적분지는 동일한 분지생성 기원 및 조구조 발달사를 갖는다. 또한 1개의 분지 내에서는 동일한 석유시스템과 플레이 발달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각 분지에서 석유부존 유망지역(구조)에 대하여 석유시스템과 플레이 타입을 궤적도를 이용하여 도출하면 여타 유망지역(구조)에 대하여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저자
- Suzanne E. Beglinger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30(1)
- 잡지명
- Marine and Petroleum Ge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25
- 분석자
- 박*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