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양한 세균 표현형의 사회적 차원

전문가 제언
○ 진화생물학은 다윈의 자연선택론에 그 논리적 기초를 두고 있으나 자연선택의 단위와 대상에 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생물은 자기가 속해 있는 집단이나 종의 보전을 위해 희생하며 진화한다고 하지만 집단조절기능을 가진 종들만이 남는다는 집단선택설적 자연선택 이론은 다윈의 개체 중심적 이론에 어긋나는 것으로 특수한 조건이 갖춰지지 않는 한 적용되기 어렵다.

○ 세균은 혼자 살아가는 플랑크톤 상태와 집단화된 바이오필름 상태로 나눌 수 있으며, 1970년대 세균학자들은 대부분의 세균은 자연에서 바이오필름 상태로 존재할 가능성을 인지하였고, 모든 세균의 99%는 바이오필름 상태로 존재한다.

○ 세균은 자유롭게 떠다니다가 표면을 감지하면 거기에 부착되어 분화와 모양을 조절하고 다당류 보호막을 만들기 위해 서로 화학적 신호를 만들기 시작한다. 균 막은 세균이 표면에 붙는 과정, 표면에 강하게 고착하는 과정, microcolony를 형성하는 과정, 성장하는 과정,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과정 등을 거치며 만들어지고 성장한다.

○ 1980년대 균이 바이오필름을 형성하기 위한 정족수가 된 것을 느끼는 quorum sensing에 관여하는 유발단백이 발견되면서 바이오필름을 이해하기 시작하였으며 바이오필름 형성에 quorum sensing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이 논문은 표현형의 다양성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고 세포 거동 중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구체화하는 효과에 엔지니어링의 최적임과 사회적 안정성의 두 가지 잘 알려진 전망을 제시하고 엔지니어링과, 발달과 사회 진화분석을 결합 검토하고 있어 표현형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려는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Peter Reuven and Avigdor Elda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21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Genetics & Develop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59~767
분석자
옥*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