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의 생태학적 요인
- 전문가 제언
-
○ 최근의 학문적 진전에서는 진화학자들로 하여금 자연 선택의 특성에 관하여 좀 더 명확한 생각을 가지도록 만드는 동기를 제공하고 있다. 즉 자연 선택이 자신을 주도하고 있는 생태계를 어떻게 시공간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가와 적응(adaptation), 분기(divergence) 그리고 종분화(speciation)는 어떻게 유래 되는가 또는 이루어지지 않는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 다윈 이후에 이른 시기의 연구자들은 종종 무엇이 특이한 형질에 자연선택을 주도하게 만드는가에 대해서 숙고하여 왔다. 그러나 자연선택의 동기에 대한 체계적 사고가 이루어지는 데는 100여년이 흐르게 된다. 선택의 요인을 분석하는 것은 생태학에서 핵심적인 문제이다. 그러나 모든 진화학자들과 연관되는 생태학적 문제이기도 하다.
○ 자연선택은 적응 진화에 있어서 나타나는 과정이지만 진화의 요인은 아닌 것이다. 그래서 자연선택과 적응진화의 요인은 표현형들 중에서 서로 다른 적응도를 가져오는 어떤 환경적 요소인 것이다. 놀랍게도 선택에 대한 대행자(selective agent)에 관해서 알려진 바는 거의 없으며 그것이 분류군(taxa)들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거나 상대적인 중요성은 어떠한가도 알려져 있지 않고 있다.
○ 이에 대해서 본 검토는 세 가지 방향에서 연구검토가 이루어 졌다. 즉, 기능적 분석, 상호 관계적 분석 그리고 실험적 조작을 통한 분석이 수행되었다. 생태학적 다양한 변화에 있어서의 구조와 결과에 대한 주목이 재차 강조되면서 선택적 대행자의 특성이 자연 선택과 진화에 대한 이해를 좀 더 향상시켜주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 여기에는 적응방사(adaptive radiation), 공진화(coevolution), 생태적 지위(niche) 등이 포함되고 있으며 종들의 범위에서의 진화적 생태학과 환경적 변화에 대응하는 종들의 반응 활동도 대상이 되고 있다.
- 저자
- Andrew D.C. MacCol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1
- 권(호)
- 26(10)
- 잡지명
-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514~522
- 분석자
- 김*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