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임계 CO2에 의한 압출발포 폼 제조기술
- 전문가 제언
-
○ 초임계 CO2를 압출발포에 적용하기 시작한 것은 벌써 20년 전의 일로서 초기에는 주로 농산물이 그 발포 대상이었는데, 근년에 합성고분자의 마이크로셀 폼 제조에 적용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 농산물 이외의 분야에서의 초임계 CO2 압출발포의 대표적인 상용화 사례로는 XPS 단열판 제조를 들 수 있으며, 이밖에도 PP시트, PVC프로파일, HDPE 파이프, 그리고 씰이나 개스킷 소재로 사용되는 PE 마이크로셀 폼 시트의 제조 등이 있다.
○ 생분해성 Polylactic acid의 발포제품은 환경친화적이므로 포장용기 등에의 용도 확대가 예상되는 분야이지만 수지의 용융강도가 약해 폼 제조가 어려운 바, 초임계 CO2 압출발포 폼 제조기술의 적용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 Clay/고분자 나노복합재료의 초임계 CO2 압출발포도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분야로, 특히 CO2가 가소제 및 물리적 발포제로 작용함은 물론 clay의 분산을 도와주는 특성이 있어 유망한 분야로 생각된다.
○ 초임계 CO2 압출기술을 보유하는 대표적인 회사는 Trexel사로 90년대에 회사가 설립되어 꾸준히 적용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장비회사로는 일본의 JSW, Kawata사 등 다수의 회사가 참여하고 있다.
○ 본 분석 보고서에서 향후 유망 분야로 기대하고 있는 의료분야에의 초임계 CO2 압출기술의 응용은 아직 개발 초기단계로 관심을 갖고 지켜볼 분야로 생각된다.
- 저자
- Martial Sauceau,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36
- 잡지명
- Progress in Polym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49~766
- 분석자
- 박*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