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물고추냉이의 항생활습관병 특성

전문가 제언
○ 일본의 고추냉이(Wasabi)는 물고추냉이와 밭고추냉이 두 종류가 있는데, 물고추냉이는 차갑고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이나 늪에서 재배를 많이 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평지에서도 샘물을 이용하여 재배를 하고 있다. 밭고추냉이는 육지에서 재배를 하고 있다. 서양 고추냉이는 일본 고추냉이와 같이 십자화 과에 속하지만 속은 다르다. 우리가 많이 이용하고 있는 가공품 고추냉이 제품들은 값이 저렴한 서양 고추냉이를 사용한 것들이 많다.

○ 물고추냉이는 주로 생식용으로 이용이 많이 되고 있고, 밭고추냉이는 소형이기에 뿌리, 잎, 줄기를 가공해서 술지게미(주박)와 혼합, 숙성과정을 거쳐 「와사비 쯔께」를 만드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고추냉이는 뿌리에서 방출되는 allyl isothiocyanate에 의해 자가중독 증상을 나타내는데, 물고추냉이는 물에 의해 allyl isothiocyanate가 흘러 내려가 뿌리가 큰 반면에, 밭고추냉이는 축적되게 되어 뿌리가 작게 된다.

○ 물고추냉이 분말을 이용한 2형 당뇨병의 마우스 실험에서 혈당치가 대조군에 비해 저하하는 등, 당뇨병 증상의 개선을 시사하는 가능성을 얻었다. 이러한 기능은 물고추냉이 속의 isothiocyanate 화합물에 의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차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 우리나라에서도 물고추냉이의 재배법을 개발하여 전북 무주나 강원도 평창 등에서 재배를 하고 있으며 국내 호텔 등에 납품을 하고 있다. 고추냉이는 주로 향신료로 살균작용이 있어 생선회, 생선초밥 등 날음식과 함께 먹고 있으나, 고추냉이를 이용한 소프트 아이스크림이나 과자류 등 식품 개발에 활용 범위를 넓힐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 요즘은 식품의 원료로 사용하고 있는 소재에서 생체조절기능을 갖는 물질을 찾는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당뇨병과 같은 생활습관병은 한번 발생하면 치료가 어려워 예방이 중요시 되고 있는데, 물고추냉이는 옛날부터 한약재로서도 사용이 되어 왔기에 생체조절물질을 연구하는 좋은 소재가 되리라 생각된다.
저자
ITO Yoshiaki, WATANABE Tatsuya, YOSHIDA Jun, KIMURA Kenichi, NAGASAWA Taka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53(12)
잡지명
New Food Indu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0~24
분석자
백*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