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신재생에너지 기술 선정 - 르완다, 탄자니아 및 말라위 -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매스는 에너지자원으로서의 이용에 대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에너지원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석유 및 석탄과 같은 화석자원은 멀지 않은 장래에 고갈됨과 동시에 지구의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에 대한 원인으로 지목 받게 된다. 바이오매스는 에너지 자원으로서의 이용에 대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화석연료의 부족과 고가의 에너지 위기에서 바이오매스는 재생자원이며 친환경적인 중요한 연료로 볼 수 있다.
○ 현재 사하라 이남 총 인구의 23.6%는 전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농촌지역은 8.4%만이 이의 사용이 가능하다. 신재생에너지 자원의 사용은 이와 같은 상황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창되는데 이는 1) 신재생에너지 기술은 모듈화의 초기 투자비가 저렴해야 하고, 2)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사용은 외국으로부터 수입되어 외부가격에 변동되는 화석연료의 의존을 줄이고, 3) 효율적이고 감당할 수 있으며 비용효과적인 기술을 선택한 에너지 생산의 다양화는 에너지 안보에 기여하게 되기 때문이다
○ 본고에서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의 신재생에너지 자원에 대한 현황설명과 르완다, 탄자니아 및 말라위에서의 신재생에너지 활용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최적의 신재생에너지 활용기술을 선정하는 것이다.
○ 아프리카에서의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지속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정부의 참여와 지원이 필수적이다. 제도적이고 정치적인 체제와 함께 선정된 기술은 지역 인구와 우선권과 정부의 사회 환경적인 목표 둘 다 영향을 주어야 한다. 정부는 적절한 법적 제도적인 틀의 수립이 필요하다. 이는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실행을 지원한다.
- 저자
- Marie-Louise Barry, Herman Steyn, Alan Bren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36
- 잡지명
- Renewable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845~2852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