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폐기물과 슬러지의 지렁이 퇴비화
- 전문가 제언
-
○ 경제성장과 산업발전으로 늘어만 가고 있는 사업장의 산업폐기물 및 폐수슬러지의 지속가능한 자원순환방법은 업소 현장에서 발생되는 주 원료 산업폐기물과 부원료(첨가재료)인 축분 또는 폐수슬러지 등을 적절하게 혼합하여 파일럿트와 실제규모 단계 현장실험을 거쳐서 생물자원 순환과정을 거쳐서 공해방지, 지렁이퇴비, 지렁이 및 지렁이 바이오매스 등을 생산하는 지렁이기술 개발사업이 필요하다.
○ 지렁이퇴비화시설(vermicomposting)의 실증적 실험은 실험실에서 얻어진 결과를 기초로 파일럿트 및 실제 규모에 적용하여, 실용화를 위한 실제 적응 단계의 각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역생물자원의 자원화센터(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자원의 지렁이퇴비화 기술개발 사업을 지역산업폐기물 업체별로 추진계획을 마련하여 자원순환으로 환경오염을 방지한다.
○ 21세기 자원순환사회에서 산업폐기물과 폐수슬러지 자원화 세계시장은 앞으로 지렁이퇴비화 기술발전으로 성장이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0년 동안에 우리나라 유기성 폐기물 지렁이퇴비화 기초실험 및 지렁이퇴비 산업은 중소기업 형태로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으나, 지렁이퇴비화시설 사업에 있어서 실용화 실험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차세대 환경사업과제로 기술보급형 국책연구사업 추진이 요청된다.
○ 산업폐기물 및 폐수슬러지 지렁이퇴비화산업은 장래 유망한 수출 및 내수 환경산업으로 크게 기대된다. 지렁이 번식 동계온도 유지 (12℃ 이상)확보가 중요하고, 순환식 베드형 지렁이퇴비화 시설개발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 지렁이퇴비화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은 2005년부터이며, 지렁이 번식활동에 먹이로서 무독성 음식쓰레기, 고형축분(solid manure), 하폐수 슬러지(wastewater sludge) 등의 산업폐기물로 지렁이퇴비 및 지렁이(earthworm) 바이오매스를 다량 생산하여 물고기 양식용, 낚시 미끼용, 가축사료용 및 의약품 재료용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 저자
- Anoop Yadav. V. K. Gar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10
- 잡지명
- Reviews in Environmental Science and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43~276
- 분석자
- 홍*형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