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플라스틱 진화론(2)
- 전문가 제언
-
○ 인구증가와 산업발달에 의해 화석연료자원 사용량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더하여 온실가스배출에 의한 지구온난화와 폐기물에 의한 환경오염 심각성이 점점 크게 대두되고 있다.
○ 지난 수년간의 원유가격을 보더라도 90년대 20달러 수준에서 2006년 60달러, 2012년 현재는 120달러 수준으로 치솟고 있는 상태이다. 향후에도 석유가의 불안정성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 더욱 심각한 것은 환경 문제와 석유자원의 가격문제뿐 아니라 지구차원에서 화석원료 자원은 언젠가는 고갈될 운명에 처해 있다는 데 있다. 우리나라 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섬유, 자동차, 전자 산업 및 그 부품소재 산업 관점에서 보더라도 석유자원으로부터 얻어지는 연료유 및 석유화학 기반 고분자 제품의 원료는 바이오매스 기반 소재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 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연료유 분야에서는 바이오매스 자원을 활용하여 에탄올, 부탄올, 탄화수소류를 합성하는 연구가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고분자 소재 분야에서는 바이오매스를 활용하는 일련의 연구 개발이 상당히 미흡한 것으로 보인다.
○ 최근 유럽 바이오플라스틱 협회의 자료에 의하면 향후 10년이 지나면 바이오 소재의 사용량이 급증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수요의 90%까지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산학연 및 정부가 합심하여 이 문제에 대하여 심도 있게 대처하여야 할 때이다.
- 저자
- Masatsugu Mochizu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32(1)
- 잡지명
- 機能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5~72
- 분석자
- 이*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