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네팔 지역전화를 위한 재생에너지 전망

전문가 제언
○ 재생에너지의 도입은 선진국은 물론이고 개발도상국도 마찬가지로 에너지 분야에서 추구하는 궁극적 가치이다. 이글에서 등장하는 네팔은 재생에너지도입을 국가 전기그리드에서 원거리에 존재하는 지역에서의 전화와 에너지 보급을 기하고자하는 노력이다.

○ 신재생에너지는 다양한 기술이 존재하며 상당 부분은 지금도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첨단기술이다. 이글에서 보여주는 에너지는 주로 중소수력과 태양광이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중 소수력은 자연자원이 소수력을 설치하기 좋은 여건이 있어야하고, 태양광의 경우는 태양전지를 태양조사자원의 풍부한 양과 함께 경제적으로 구매 가동해야한다.

○ 소수력은 대수력에 비해 환경파괴와 생태환경 유지 면에서 훨씬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면에서 소수력이 많이 유리한 점이 있으나 문제는 수자원이 계속하여 공급되어야 하는데 건기 같은 경우에 자원부족으로 인한 운전정지를 해야 하는 문제와 시설투자에 상응하는 적정 경제성 규모가 구성되어야한다.

○ 태양광은 실리콘 태양전지가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실리콘 태양전지의 경우 원재료가와 제조공정이 복잡한 등의 이유로 가격이 높다. 또한 전환효율은 아직까지 16% 내외로 다른 박막형 태양전지에 비해 높은 편이다. 그간 실리콘 태양전지 부문은 중국이 대규모 투자를 통한 원가 경쟁력을 갖추면서 세계 1위로 올라서고 있다.

○ 2011년도 태양광 모듈생산 글로벌 10대 기업에 중국의 썬택을 위시하여 대만 3개 기업까지 합쳐 모두 8개사가 장악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중국소재의 한화 솔라원이 10위에 들어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세계 1위인 경쟁력으로 박막태양전지 기술개발에 앞장설 필요가 있다고 본다. 아직 효율이 낮으나 제조공정이 실리콘보다 간단해 높은 개발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저자
Anup Gurung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40(1)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74~380
분석자
손*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