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밀도지질단백질(HDL)의 면역조정 역할
- 전문가 제언
-
○ 고밀도지질단백질(HDL)은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TG) 같은 불용성 지방을 혈액으로 운반할 수 있도록 가용성 단백질과 결합하여 비누와 같은 양친매성 성질을 갖는 복합체이다. 지질단백질(LP)은 지질에 대한 단백질의 비율을 기준으로 밀도가 높은 HDL과 밀도가 낮은 LDL로 크게 대별할 수 있으나 이들은 다시 또 여러 등급으로 세분화될 수 있다.
○ 건강한 사람에서 혈액 콜레스테롤의 약 30%는 HDL에 의하여 운반된다(HDL-C). 이는 LDL콜레스테롤(LDL-C)과 기능적으로 구별한다. HDL 입자는 동맥 죽종에서 콜레스테롤을 탈취하여 이를 간으로 운반하면 간에서 밖으로 배설되거나 재활용된다. 흔히 HDL-C를 ‘좋은 콜레스테롤’, LDL-C를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하지만, 좋거나 나쁜 콜레스테롤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이들은 모두 같은 콜레스테롤 분자이다. 높은 혈중HDL 값이 심혈관 건강과 상관관계가 있지만, 특정하게 HDL 농도를 증가시켜 건강을 향상시킨다는 증거는 없다.
○ HDL은 생리적 활성을 가지고 있는 지방과 단백질 종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산화, 염증, 내피세포활성화, 응고, 혈소판 응집 등을 억제하여 죽상동맥경화에 대한 보호 작용을 한다. HDL의 콜레스테롤가용성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은 선천 및 적응면역에 관여하는 면역세포들에 영향을 주어 염증반응과 대식세포의 항원제시기능을 조율하고 B세포와 T세포를 활성화시킨다. HDL의 성분 S1P는 또 여러 면역염증질환의 발병에서 대식세포와 림프구의 기능을 조정한다.
○ 사람의 류마티스 관절염(RA), 전신홍반성 루푸스(SLE), Sjogren 증후군, 강직척추염(AS), 건선관절염(PA), Crohn병 같은 염증성 장질환(IBD), 궤양성 대장염(UC) 같은 면역매개 염증질환들에서 HDL이 모두 크게 감소한다. 특히 RA와 SLE는 죽상동맥경화 및 심혈관질환 위험도와 관계가 있는 면역매개 염증질환이다. 실험적으로 또 임상적으로 이런 질병들과 HDL의 연관은 확립되었지만 그 인과관계, 발병의 분자메커니즘, 임상치료 등의 문제는 앞으로의 연구 성과에 달려 있다.
- 저자
- Norata, G, D,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220
- 잡지명
- Atherosclerosi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1~21
- 분석자
- 강*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