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폐렴
- 전문가 제언
-
○ 폐렴(肺炎)이란 폐에 염증이 일어나는 반응을 말한다. 원인으로는 세균을 통한 감염이 가장 많으며 바이러스, 균류 또는 기타 미생물도 원인이 될 수가 있다. 드물게는 알레르기반응이나 자극적인 화학물질을 흡입해 발생하기도 한다. 노인이나 어린아이 혹은 전체적으로 면역상태가 안 좋은 환자들이나 기침 반사가 약한 사람들에게는 흡입성 폐렴이 잘 생긴다.
○ 어린이들에게 호흡기 세포융합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hial virus), 리노바이러스, 인간 metapneumovirus, 인간 보카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바이러스 폐렴감염의 주 바이러스이다. 이중 바이러스 감염이 일반적이고 약 1/3은 바이러스-박테리아 동반감염을 앓고 있다. 성인의 경우 바이러스 감염이 주이며 특히 원외(community-acquired pneumonia) 감염폐렴은 독감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대부분이다.
○ 박테리아 감염이 성인 폐렴에 많은데 독감유행 시 환자의 나이 질병시초 진행속도, 증상, 바이오마커, 영상변화 그리고 치료에 대한 반응으로 바이러스 폐렴을 박테리아건과 구분한다. 그러나 정확한 구별방법은 없다. 또한 원외 폐렴감염을 항생제로 치료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는 의견의 일치가 없다. 믿을만한 가설은 바이러스 감염 후 박테리아가 감염된다는 것이다.
○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건강보험 자료에 따르면 젊은층 폐렴환자가 2002년부터 6년간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40대의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독감환자가 10,000-20,000명에 비해 폐렴구균 (streptococcus pneumoniae) 환자가 30,000-40,000명에 이르러 독감 유행 시 폐렴구균 백신접종도 동시에 시행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의하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은 대상자의 76%가 받았으나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3.4%에 불과하여 문제의 심각성이 부각되고 있다.
- 저자
- Olli Ruuskan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377
- 잡지명
- The Lance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264~1275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