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학 등에서의 벤처조사 2010년

전문가 제언
○ 본 조사는 일본 과학기술정책연구소(NISTEP)가 대학과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벤처의 설립현황과 산학협력 및 벤처지원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823개 대학과 35개의 독립행정법인연구소 등 총 858개의 기관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WEP 앙케트조사를 통해서 실시한 종합적 분석내용이다.

○ 대학의 신규벤처 설립은 2006년도 이후 2009년도까지 감소추세인 가운데 신규로 설립되는 대학벤처의 특징은 국립대학의 벤처가 큰 폭으로 감소하는 반면 사립대학의 벤처설립이 이전과 비교해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업종 면에서는 종전의 제조업보다 서비스업의 설립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 대학 등의 산학협력목적이 다양화되고 있지만 지원인력의 고용 및 육성은 대학 등 전반에 공통되는 과제(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산학협력 지원인력의 지속적인 확보, 육성 및 지원노하우의 축적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이에 지속적이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 또한 대학 등의 벤처설립이 동경도(東京都)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을 근거로 지방자치단체가 벤처창출과 성장이 지역발전에 결부되고 대학 벤처의 인력확보 용이성 측면에서 양쪽의 이점을 살린 구조를 구축할 필요성을 건의하고 있다.

○ 우리나라 벤처투자기업은 1998년 2,042개사를 시작으로 2008년 말 현재 총 14,178개 기업(기술평가기업이 8,433개, 연구개발·신기술기업이 4,795개, 기타 벤처투자기업 950개)으로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양적인 팽창에도 불고하고 산학협동과 인력양성 부분에서의 기여도에 대한 평가와 분석체재가 불실한 우리에게는 일본의 벤처기업에 대한 지속성 있는 평가제도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대학 내 벤처활동은 본래의 목적인 교육과 연구의 일환으로서 또한 연구 성과의 사회 환원 및 산학협력의 측면에서 벤처창업이 갖는 중요성에 비추어 국가가 장기적으로 착실한 제도적 그리고 자금지원의 융통성 등 지원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저자
NISTEP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1
권(호)
1(..)
잡지명
NISTEP 조사자료 No. 200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184
분석자
최*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