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하프 토로이달 CVT의 최신 기술동향

전문가 제언
○ 변속기(Transmission)은 엔진과 더불어 자동차의 핵심부분으로 그 기술은 경쟁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장치이다. 자동차 전체 원가에서 엔진은 약 12~13% 정도이고 자동 변속기는 7~8%에 달한다. 자동차 업체들은 변속기와 엔진을 가장 중요한 부품으로 보고 미국 시장에 진출한 자동차의 경우 경쟁적으로 10년에 10만km의 품질보증을 실시하고 있다.

○ 차세대 자동차 변속기로 평가 받고 있는 무한 변속기(IVT: Infinitely Variable Transmission)는 금속벨트로 구동되는 기존의 자동차 변속기와는 달리 세계에서 처음으로 기어 체인(Chain) 방식을 적용하였다. IVT는 이에 따라 수동 및 자동 등 유단변속기나 무단변속기(CVT) 등 기존 트랜스미션의 성능에 비해 동력전달이나 연비 측면에서 최소 30% 이상의 효율성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영국회사 Torotrak은 이 시스템을 개발하고 특허를 받았으며 다수의 승용차 및 변속기 업체에 공급해오고 있다.

○ Toroidal CVT와는 달리 IVT는 클러치를 필요로 하지 않고 무리 없이 전진과 후진 기어 간 작동할 수 있다. 또한 차량이 정차해 있을 때조차도 변속기는 항상 효과적으로 휠에 연결되어 있고, 이것은 기어 중립(geared neutral)에 의해 이루어진다. 완전한 Torotrak형 IVT의 생산은 한국에서는 먼저 LG케이블(주)에 의해 생산된 변속기는 농업용 트랙터에 장착되었으며 그 후 SUV에 적용되었다.

○ 한국의 (주)코리아뉴텍은 자동차 트랜스미션 전문업체인 미국의 VMT에서 개발을 완료한 IVT를 국내에서 OEM 방식으로 생산키로 했다고 발표하였다. 변속기 자체 무게나 크기도 종래의 CVT보다 30% 이상 줄어들었다. 차세대 자동차로 주목받는 전기자동차에 이 무한 변속기가 적용될 전망이다. 전기자동차는 구성부품을 얼마나 소형 경량화를 해서배터리 연료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동력 손실을 최소화해 주행거리를 늘리느냐가 관건인데 이 변속기를 이용하면 98% 동력 전달이 가능하다고 한다. 실현되기를 크게 기대하는 바이다.

저자
Yasunori Oishi, Hiroki Nishii, Eiji Inou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65(9)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92~96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