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의 주거 및 산업분야에서 전기에너지 수요
- 전문가 제언
-
○ 인공신경회로망(ANN, Artificial Neural Network)은 사람의 두뇌를 모델로 하여 두뇌와 비슷한 방식으로 여러 정보를 처리하는 알고리듬이다. 사람의 두뇌는 뉴론으로 불리는 구조단위로 구성되어 있고, 경험을 통해 패턴 인식이나 인지 등 여러 특정한 기능들을 알 수 있다. 이런 인공신경망 알고리듬은 선도 화합물 검색, 생화학적 목표 물질 동정, 단백질 디자인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 최근 국내 전기소비 증가율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 원인의 한가운데는 80년대 이루어진 전력정책이다. 과도한 전력수요예측과 이에 따른 불필요한 기저발전 확대(핵발전소 확대 등)로 여기에 발생되는 과잉전기를 소비하기 위해 전기 수요를 진작시키는 전기요금 정책을 단행하였다. 일단 생산된 전기를 소비하도록 전기요금을 인하하고 원가 이하의 산업용 요금, 심야전력 요금 등은 전기사용을 더욱 부채질 하고 있다. 값싼 전기요금은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측면이 있지만 특정 에너지 다소비 업종에 대한 특혜로 보일수도 있다.
○ 국내 상업용의 에너지 소비량이 높은 것은 냉방과 조명 및 컴퓨터 등의 업무시설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며, 가정용에서 소비 비율이 가장 높은 에너지는 도시가스와 석유인데 이는 주로 난방을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정 부문 에너지 효율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하게 검토되어야 하는 품목은 바로 보일러임을 인식해야 한다. 유럽연합의 신 에너지정책(ACTION PLAN 2020) 방향의 핵심은 '건물효율 향상과 저에너지 주택'으로서 건축물의 단열강화를 통해 열손실을 최대한 줄이고 고효율 보일러 설치를 의무화 하고 있다.
○ 지식경제부의 '2011년도 에너지 총 조사' 부문별 소비추이에서 산업부문이 최종에너지소비의 56.8%, 수송부문은 최종에너지소비의 23.2%, 상업·공공 부문은 최종에너지소비의 8.7%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가구 부문의 최종에너지소비의 11.3% 차지하는데 이상기온에 따른 냉난방수요 증가와 가전기기 대형화 등으로 석유를 제외한 모든 에너지소비가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 저자
- Mehmet Bilgil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04~414
- 분석자
- 마*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