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창(共創)지능 연구용 휴머노이드의 플랫폼 개발
- 전문가 제언
-
○ 일본과학기술 진흥기구의 “공창지능시스템 프로젝트”(Asada Synergistic Intelligence Project)에서 쓰인 공창지능의 의미는 과학과 기술의 공동창조 이외에도 주변 환경과 함께 지능을 창조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출생한지 얼마 되지 않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생체를 모방한 어린이용 로봇을 이용하여 신체적, 대면적인 행동을 보여줌으로써 뇌의 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해 입증하고 있다.
○ 실험에 사용된 로봇은 생체를 모방한 CB2 로봇으로 자율형은 아니지만 생후 얼마 되지 않은(생후 7∼13개월 사이) 아기들에게 앉는 모습, 엉금엉금 기어 다니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이동능력을 키워 줄 수 있는 실험을 통해 효과를 확인하였다.
○ 휴머노이드 플랫폼 개발에서는 신체적, 대면적, 사회적 상호작용 지향의 플랫폼 M3 시리즈를 개발하여 연구에 투입되었으며 M3 시리즈는 CB2 로봇과 달리 관절에 서보모터를 장착하여 하지에 운동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문제는 상대방이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생체를 모방하고 유연성을 주고 운동성을 향상시켜 대상이 되는 아이나 어린이가 쉽게 친근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연구개발의 전제조건이 된다.
○ 로봇개발에 있어서 시간과 비용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중요하다. 국내에서 2001년부터 현재(RUPI, SPIRE가 통합된 2단계 추진 중임)까지 추진되고 있는 OPRoS(Open Platform for Robotics Services)는 사용자 및 개발자에게 로봇 콘텐츠 및 컴포넌트를 쉽게 개발하도록 모든 동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단계에 와있다.
○ 우리나라는 가정용 청소로봇의 성능평가 방법을 IEC에, 서비스용 로봇의 안전성 평가기술을 ISO에 신청, 2009년 3월에 채택된 바 있다. 그러나 이들은 바퀴구동 방식이며, 휴머노이드와 같은 하지이동 방식은 출연연구소에서 개발이 진행 중이며, 기업체에서 서비스 로봇에 플랫폼 개념을 도입, 다양한 모델을 준비하는 정도로서 앞으로 많은 R&D가 필요하다.
- 저자
- Takachi Mina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30(1)
- 잡지명
- 日本ロボット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0~25
- 분석자
- 마*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