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제조를 위한 열 플라즈마
- 전문가 제언
-
○ 열 플라즈마를 이용한 나노입자 합성과 나노코팅 생성은 이미 20 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지금은 이 결과를 활용하는 다양한 응용 연구가 세계 각국에서 시도되고 있다.
○ 우리나라도 이 분야에서 선진국에 뒤지지 않는 주목할 만한 활약을 하고 있다. 많은 벤처기업들이 등장하여 고분자 전도성 물질, 태양전지 모듈, 디스플레이, 바이오기술과 나노기술의 접목 등 다양한 용도를 목표로 나노기술을 적용하는 상품을 내놓고 있다.
○ 이러한 나노기술의 응용은 나노현상에 대한 기초적 이해가 뒷받침될 때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거의 모든 주요 대학과 연구소들이 나노기술 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광운대 플라즈마 ERC의 최은하 교수와 서울대 김곤호 교수 등이 플라즈마 나노기술 연구에 적극 나서고 있다. 외국의 경우 이 분야의 많은 중요 연구들이 일본에서 수행되었거나 현재 수행 중에 있다. 발표된 논문 저자에는 많은 한국 과학자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앞으로 이 분야 기술의 국내 이전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축적된 이 분야에서의 국내 기초연구 수준은 많은 경우에 선진국과 대등하다고 평가된다. 한 예로 금번 리뷰 논문 분석과정에서 많은 국내 저자들이 인용되고 있어서 우리나라의 수준을 선진국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플라즈마를 이용하는 나노기술 연구는 다른 첨단 과학기술 분야와 달리 큰 장비와 돈이 필요한 분야가 아니다. 본 리뷰에서 제시한 미래의 중점 이슈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적절한 연구비가 지원되고 열의가 따른다면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는 분야이다. 많은 젊은 과학기술인들의 도전을 기대한다.
- 저자
- Masaya Shige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1
- 권(호)
- 44
- 잡지명
- Journal of Physics D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7402501~17402516
- 분석자
- 은*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