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용접전압의 원격제어기술
- 전문가 제언
-
○ 현대의 선박은 수천 개의 부분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부품의 제작 및 조립에 사용되는 용접기술은 선박의 건조에서 매우 중요한 생산기술에 속한다. 대형 유람선 건조에 소요되는 노동력과 비용의 약 50%를 용접작업이 차지한다. 따라서 용접이음부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용접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선박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적이다.
○ 선박 건조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용접의 자동화, 로봇의 활용, 용접작업의 효율화 등이 요구된다. 특히 조선소 현장에서 선체를 조립하는 경우, 용접사가 멀리 떨어져 있는 용접전원까지 가서 용접조건들을 조절하기 위해 용접작업을 정지하는데 따른 작업손실과 용접케이블의 교체, 유지 및 관리와 관련된 비용의 증가 등 경제적인 요소들의 개선이 절실하다.
○ 첨단형 디지털 시리얼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용접케이블을 통해 용접 전압에 관한 명령을 와이어 송급장치로부터 조절장치로 보내주는 XMT Weld Cable Controll 시스템은 용접사가 용접와이어의 송급속도와 용접전압을 효과적으로 원격제어할 수 있어서 선박제조 용접현장에서 작업하는 용접사의 작업능률을 높이는 데 효율적인 장비로 판단된다.
○ XMT Weld Cable Controll 시스템의 채택, 이음부의 방향설정과 추적, 레이저 비전 센서를 이용한 용접검사업무의 자동화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선박을 제작하는 용접생산 현장에서 상황 대응적인 용접시스템(flexible adaptive welding system)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 용접케이블을 통해 용접전류에 관한 명령이 용접전원장치에서 와이어 송급장치로 보내주는 XMT Weld Cable Controll 시스템을 조선소 용접현장에 적용하여 고품질의 선박용접기술을 달성하는 동시에 조선소 용접사들의 용접작업 여건의 개선에 크게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은 점에서 본고에서 소개한 ‘유럽 선박 건조분야의 첨단 접합기술’에 관한 내용은 국내 조선업계의 용접 기술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 Joe Feldhaus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90(2)
- 잡지명
- Welding Jour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6~60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