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비탄화 전환기술에 의한 바이오코크스의 제조기술 개발

전문가 제언
○ 바이오코크스는 식품공장에서 대량으로 배출되고 폐기되는 차 찌꺼기를 비롯하여 거의 모든 폐기물을 이용하여 제조될 수 있으며 이는 제철, 주조로(casting furnace)에 이용되는 석탄코크스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고체연료이다. 바이오코크스는 석탄코크스 사용의 문제점인 화석연료에의 의존성 및 에너지안보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국내산 에너지로서의 가능성이 높다.

○ 연료로서의 바이오코크스의 장점은 원료를 100% 활용할 수 있어 다른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고 식물로부터 제조된 연료이므로 석탄코크스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저감시킬 수 있으며 또한 거의 모든 식물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을 원료로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석탄코크스의 대체연료로서 뿐만 아니라 가정용 연료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고체연료로서 기대되고 있다.

○ 코크스를 생산하는 공정에서 발생되는 TDS(Tar Decanter Sludge, 타르경상분리기 슬러지), BDR(Benzol Distillation Residue, 벤졸증류잔류물질) 및 폐윤활유 등의 독성물질을 이용함으로써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고 또한 사용 후 폐기되는 플라스틱 페트병을 이용하여 코크스나 화력발전용 석탄을 대체할 수 있는 연료를 제조할 수 있는 장치가 개발되고 있다.

○ 특히 일본에서는 기존의 소형 주조로에서의 실증시험을 통하여 석탄코크스의 20%를 대체하는데 성공하였다. 이 연구는 차세대 연료로 기대되는 바이오매스 재생연료인 바이오코크스가 석탄코크스를 대체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 또한 실용화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대형 주조로를 이용하여 실증시험을 실시한 결과를 기술하고 있다.

○ 바이오매스 연료로는 차 찌꺼기로 제조된 바이오코크스를 사용하였으며 석탄코크스의 일부를 바이오코크스로 대체할 수 있는지와 장시간의 연속조업 시험을 통해 제조공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바이오코크스를 혼합하여도 제조공정에 아무런 영향이 없었고 석탄코크스만 사용할 때보다 내부온도가 상승하여 철의 용해속도가 빨랐다.
저자
Tamio I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1
권(호)
90(1)
잡지명
日本エネルギ―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9
분석자
오*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