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의 현상과 장래
- 전문가 제언
-
○ 현재 전 세계적으로 원자력발전에 의하여 에너지를 얻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1979년 미국의 스리마일원전사고, 1986년 구 러시아의 체르노빌원전폭발사고, 2011년 3월 일본 동북지방의 강진과 해일로 인한 후쿠시마원전사고 등 원전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다른 사고와 달리 원전사고는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체에 치명적인 고통과 상처를 대대로 물려주고 있다. 일본의 원전사고 이후 전 세계적으로 원자력 에너지에 대한 불안과 불신이 커져 가고 있으며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보류, 재고하게 되고 일본에서는 노후 원자력발전소를 폐쇄하기로 하였고 특히 독일에서는 향후 원자력발전소를 점차 없애기로 하는 상황이다. 또 일본에서는 2011년 8월 재생에너지 특별조치법을 제정하여 2012년 7월부터 시행하기로 하였으며 이에 의하면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을 일정가격으로 전력회사가 의무적으로 구매하게 된 것이다.
○ 후쿠시마원전사고 이후 세계원자력산업의 동향은 달라지게 되었다. 원자력플랜트제조사간의 합병과 경합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한국은 2008년 제1차 에너지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안정공급, 저탄소화를 기본으로 국제적 경쟁력이 있는 전략적 인프라산업의 하나로 원자력 에너지에 주력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 시점에 국가에너지정책의 재고와 보완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즉 재생에너지(풍력발전,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지열발전, 소형수력발전)에 대한 관심의 재고와 정책수립을 세우기를 바란다.
○ 풍력발전설비는 2010년말 전 세계에 197.9GW 설치되어 있고 연간 약 30%의 증가 추세이다. 원자력발전소 약 200기에 상당하는 용량의 풍차가 설치된 꼴이다. 이것은 화력발전이나 원자력발전에 비하여 원가절감의 노력과, 대형화를 위한 기술이나 엄격한 기상·해상조건에 대한 대응기술 등 여러 분야의 연구성과였다. 금후에도 풍력발전은 넓은 분야에서 새로운 지식을 도입하여 기술의 진보와 함께 점점 성장해 갈 것으로 생각되므로 국내 관련기업체에서는 기술력 향상과 개발에 총력을 기울여 국제경쟁력 제고에 더욱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저자
- mae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81(10)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831~836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