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세포외 기질의 화합물로 혈관형성을 표적하기

전문가 제언
○ 혈관은 angiogenesis와 vasculogenesis의 두 가지 과정에 의해 생성되는데, 전자는 기존의 혈관으로부터 혈관이 형성되는 과정이고 후자는 혈관 전구세포로부터 분화되어 혈관을 형성은 과정이다. angiogenesis는 균형 있게 진행되어야 하며 과도하거나 과소하게 일어나면 질병을 일으킨다.

○ 비정상적으로 과도하게 angiogenesis가 일어나면 종양의 성장과 전이, 류마티스성 관절염, 만성염증과 같은 질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대로 과소하게 일어나면 관상동맥 질환, 뇌졸중, 심근경색 등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된다.

○ Angiogenesis는 정상적 생리 상태와 병적 상태에서 조절된다. 세포외 기질(ECM)은 angiogenesis를 자극하는 친-혈관형성인자와 억제하는 항-혈관형성 인자를 세포에 공급한다. 암성장과 전이를 포함하여 angiogenesis에 기인한 질병을 치료하는 신약의 개발을 위하여 세포외기질은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암 치료에 억제조절인자를 이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친-혈관형성인자로는 여러 성장인자가 있는데, VEGF, FGF, PDGF등이 있고 특히 관심을 끄는 항-혈관형성 인자는 세포외 기질에 있는 콜라겐, 기질분자들 및 큰 단백질의 분해에서 생긴 조각들이 있는데, Vastatin, endostatin, anastellin이 이에 속한다.

○ 세포기질 조각들은 암의 진단과 재발, 종양진행, 치료법에 대한 반응을 예측하고 조사하는데도 이용될 수 있다. 혈루 속으로 들어오는 ECM 단백질, 단백질 분해조각 및 단백질 변이들이 종양 바이오마커로서 사용될 수 있다. 예컨대 콜라겐 Ⅳ의 혈장수준은 귀중한 바이오마커로 생각할 수 있는데, 항-혈관형성 치료의 반응을 예측할 수 있다. 즉 기저 막의 두께를 반영하며 따라서 종양혈관의 정상화를 나타낸다. 이 분야의 연구는 초기단계에 있으며 앞으로 연구에 따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Dorina Belott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43
잡지명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iochemistry & Cell Bi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674~1685
분석자
서*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