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기주형법에 의한 규칙적인 메조다공성 탄소 합성

전문가 제언
○ 주형을 이용하여 기공을 제조하는 일반적인 무기주형법(Hard-templating)은 복잡한 다단계 공정과 원료의 단가가 높은 점이 단점이다. 이에 반해 간단한 1단계 합성의 기본 개념을 이용한 유기주형법(Soft-templating)으로 규칙구조의 메조다공성 소재를 만드는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본고에서는 유기-유기복합체의 자기집합 특성을 이용한 유기주형법으로 규칙적 구조를 갖고 있는 메조다공성탄소를 제조하는 것을 소개하고 있다. 레졸시놀(R)/포름알데히드(F)와 트리블록공중합체인 Pluronic F127을 사용하여 합성하였고, Pluronic F127/RF의 비에 따라 세공지름이 4.7~5.8㎚인 채널형 hexagonal 메조기공 구조나 4.8㎚인 벌레구멍과 같은 메조기공 구조를 얻을 수 있다. 또 KOH와 같은 활성제 활용, 벤질알코올을 이용한 증기합성법을 이용하여 얇은 박막 합성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

○ 유기주형제을 사용한 규칙성메조다공성재료의 합성에 관한 보고는 실리카에 관한 것이 압도적으로 많다. 열수축시 규칙구조의 안정성은 비교적 낮으며 현 단계로는 세공구조나 세공지름 제어는 아직 충분치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탄소원 및 유기-유기상호작용의 다양성을 생각하면 유기-유기 복합체를 이용한 카본 다공체의 합성은 앞으로도 크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 우리나라에서도 실리카와 산에 의한 규칙성메조다공성재료에 관한 문헌과 블록공중합체 주형을 이용한 나노입자나 자기조립 등에 관련한 연구가 많이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실리카를 주형으로 사용하지 않는 유기-유기상호작용을 이용한 메조다공성카본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는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 앞으로 이 방법을 사용한 메조다공성카본의 연구는 응용가능성과 더불어 대단히 흥미 있는 연구가 되리라 생각된다.
저자
Naikazu Nishiyama, Shunsuke Tamsk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247
잡지명
炭素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70~74
분석자
원*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