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수의 신 오염물질, 그 위험평가와 문제점 - 영국을 중심으로
- 전문가 제언
-
○ 근년 폐수와 수계에 존재하는 신 오염물질(emerging contaminants)은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왜냐하면, 생물학적으로 반응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이 신 오염물질은 의약품, 살충제, 계면활성제, 내분비계 장애물질 등을 포함하는데, 현재 대부분은 규제대상이 아니다. 따라서 앞으로 유해성 연구를 통해 규제해야 할 오염물질을 가려내야 한다.
○ 신 오염물질 중 오늘날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은 살충제와 의약품이다.
- 살충제 중 2001년 채택된 스톡홀름협약에 따라 국제적으로 규제되는 것은 DDT, aldrin, endrin, dieldrin, chlordane, toxaphene, mires 및 hexachlorobenzene이다. 그러나 이들은 잔류성 물질이기 때문에 사용이 금지됐다 하더라도 환경에 신 오염물질로 남아있을 수 있다.
- 2009년 제네바에서 열린 스톡홀름협약 제4차 당사국 총회에서 살충제인 lindane, α-Hexachlorocyclohexane과 β-Hexachlorocyclohexane가 추가 규제대상으로 채택됐다. 우리나라는 앞으로 이 물질에 대한 제조와 사용 실태를 조사해야 하며 국제규제 내용을 반영한 관리대책을 세워야 하겠다.
○ 우리나라 병원폐수는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주요 신 오염물질의 근원이다. 우리나라는 이 병원폐수와 가정하수 중 신 오염물질(의약품 성분)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자료가 없어 이에 대한 연구가 수행돼야 하겠다. 또한, 우리나라는 미사용 의약품 처분에 대한 조사 자료도 없어 이에 대한 연구도 수행돼야 하겠다.
○ 항균 세정제 원료인 트라이클로산(triclosan)은 세계적으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2010년 4월 미국 식품의약청은 트라이클로산이 건강에 이점이 없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현재 국내에서도 트라이클로산이 화장품, 치약, 비누, 세제 등 제조에 사용되고 있어 이에 대한 안전성 연구가 수행돼야 하겠다.
- 저자
- Mrianne Stuart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416
- 잡지명
-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21
- 분석자
- 한*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