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 비용의 구성요소와 변동성
- 전문가 제언
-
○ 풍력발전은 세계 에너지 시스템분야에서 탄산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풍력발전 비용은 기존 탄소기반 발전시스템 비용과 비교할 때 거의 동등한 수준에 접근하고 있지만 아직은 기존 발전시스템이 경제적 우위에 있다. 그러므로 풍력발전 프로젝트는 경제적 관점에서 가장 최적의 형태로 개발되어야 한다.
○ 풍력발전 프로젝트 개발자에게는 KWh당 수 센트의 풍력발전 비용을 줄이기만 하여도 상업적으로 실현성이 있는 프로젝트인지 아닌지를 판가름 해준다. 지역사회 풍력발전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있는 공공기관의 입장에서는 이들 프로젝트의 경제성을 최적화함으로서 주주의 반대의견을 잠재울 수 있게 된다.
○ 풍력터빈의 경우에는 중량 감소, 신뢰도 향상, 새로운 타워 개념 적용, 풍력터빈 사전 조립 등을 통해 전체적인 중량과 하중을 줄임으로써 총 사업비용이 크게 감소될 수 있으며 타워의 경우에도 효율적이고 유연한 구조물 건설, 시운전의 신속성, 터빈 정지시간 최소화 등을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해상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육상 설치비용의 2배 이상 소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전력계통, 기초, 풍력터빈, 터빈 등에 대한 기술 개발이 선결돼야 한다. 해상이라는 지리적 특수성으로 인해 유지, 보수, 운영 등의 변동비가 비용 구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수밖에 없는데, 해상풍력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이들 변동비 절감기술이 급부상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풍력발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풍력단지와 풍력시스템의 설계, 제작, 시공, 운영, 인증 등 공급사슬 전 과정에 걸친 체계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풍력 단지설계 전문기관을 육성하고, Track record를 확보하여 풍력단지의 건설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과 비용을 절감하는데 초점을 두고 육성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Scott Victor Valentin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1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632~3639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