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금속/플라즈마폴리머 나노복합재료

전문가 제언
○ 플라즈마중합(plasma polymerization)은 가스 상 유기물 모노머가 플라즈마 방전상태에서 중합반응을 일으켜 유리, 금속, 폴리머 등의 기판(substrate) 표면에 10-12~10-6m 두께의 폴리머 필름 형태로 증착시키는 것이다. 글로방전(glow discharge) 상태에서 저온 플라즈마가 형성되므로 글로방전중합(glow discharge polymerization)이라고도 한다. 플라즈마는 DC, AC, RF 발생기, 자전관(magnetron)으로 생성시킨다.

○ 플라즈마폴리머 필름은 통상의 중합반응에 의한 폴리머와는 달리 불규칙하여 가지가 많고, 교차결합 정도가 크다. 이 필름의 장점은 기판 위에서 폴리머사슬이 성장하기 때문에 접착력이 매우 강하고, 핀홀이 없으며, 다른 폴리머 코팅 방법과는 달리 별도의 접착(grafting)공정이 필요 없다는 것이다. 또 부식성 환경에 대한 저항력도 매우 강하다. 그러나 폴리머의 구조를 임의로 조절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 최근에는 금속 나노분말 클러스터와 플라즈마폴리머를 동시에 생성시켜 나노복합재료 필름을 만드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이 필름은 독특한 전기적, 자기적, 광학적 성질을 나타내므로 다양한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은(Ag)은 항균성을 나타내므로 생체의학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

○ 플라즈마폴리머 필름은 메탈라이징 처리한 기계/전자부품의 마무리코팅, 플라스틱 렌즈 코팅, 반도체 부품의 메탈라이징, 디스플레이의 산소/수분 차단 코팅, 센서의 감지막 등 상용화를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제조원가가 비싸고 대량생산이 어렵다는 단점 때문에 상용화된 것은 아직 드물다. 금속/플라즈마폴리머 복합재료 필름은 향균성 장치 분야에의 응용이 가시화되고 있다.

○ 국내의 여러 대학과 연구기관에서도 여러 가지 플라즈마폴리머에 대한 기초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특허도 출원되고 있지만, 금속/플라즈마폴리머 나노복합체에 대한 연구는 아직 보고된 바 없다. 후자의 기술은 앞으로 다양한 전자기적, 광학적, 생체의학적 분야에서의 응용이 기대되므로 국내 연구자들의 활발한 연구노력이 필요하다.
저자
Hynek Biederma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1
권(호)
205
잡지명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0~14
분석자
심*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