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Chernobyl 원전사고 - 초기의 혼란에서 국제기구의 종합보고까지

전문가 제언
○ Chernobyl 원전사고는 1986년 4월 26일의 1시 24분(Moscow 기준)에 구소련(현재 우크라이나 지역)의 Chernobyl 원전에서 발생한 폭발에 의한 방사능 누출사고이다. 당시 발전소에서 누출된 방사성물질이 우크라이나, 벨로루시, 러시아 및 세계 각지로 확산되어 심각한 방사능 오염피해를 초래하였다. 특히 사고 후에 구소련 정부의 적절한 대응 지연에 따라 피해가 크게 확대되었으며 사상 최악의 원전사고로 기록되었다.

○ Chernobyl 원전은 1978년에 운전을 개시한 발전소로 Chernobyl에서 서북쪽으로 약 18km 떨어져 있었다. 사고 당시에 Chernobyl 발전소는 총 4기의 원자로로 구성되어 있었고 2기의 원자로를 추가 건설하고 있었다. 4기의 원자로는 모두 구소련이 개발한 RBMK-1000형 원자로이었으며 각 원자로의 전기출력은 1GWe이었다. 사고가 발생한 4호기는 1983년에 첫 운전을 시작하였으며 2세대 RBMK-1000형 원자로이었다.

○ 이 문헌에서 새롭게 Chernobyl 원전사고를 소상하게 다룬 의도는 2011년의 일본 Fukushima 원전사고와 관련하여 경험을 되돌아보고 교훈을 찾자는 것이다. Chernobyl 원전사고 당시에 세계의 매스미디어가 보도한 내용이나 풍문이 사실보다 크게 과장되어 보도되었음을 과학적인 조사결과를 통하여 분석하고 이를 일본 국민에 알려 일본 내의 원전반대 감정을 진정시키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 원폭피해를 경험한 일본으로서도 Fukushima 원전사고를 수습하기에는 너무 힘들 일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수습단계에 있는 실정이지만 원전사고 관련 전문가들은 하나 같이 원전이 가진 에너지안보, 전원에너지의 다변화, 에너지원의 해외의존도 경감, 저렴한 발전원가 등 원전이 가진 장점을 강조하고 있다.

○ 일본은 우리나라와 일의대수의 인접국이다. 일본이 원전을 기피하게 되면 곧바로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일본의 원전 관련 전문가들의 탁견이 여론을 선도하여 원전이 가진 본래의 장점을 살려 일본의 국리민복에 이바지하고 나아가 한국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기를 바란다.
저자
S. Nagata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54(1)
잡지명
日本原子力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6~40
분석자
이*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