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사문암이 분포하는 히다카산맥을 관통하는 도로터널

전문가 제언
○ 터널의 설계 및 시공 시 굴착공법의 결정은 터널의 안정성, 경제성, 공기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터널단면의 크기, 막장의 자립성, 원지반의 지보능력 및 지표 침하의 허용 값 등 제반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 쇼트벤치 굴착은 벤치 길이가 보통 1D~3D 정도로 공법의 적용범위가 넓고 NATM개념의 터널공법에 있어서 주류를 이루는 공법이라고 할 수 있다. 지반에 있어서는 토사에서 연약지반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지반에서 적용 가능하며 크기에 있어서는 중 단면 이상에서 일반적인 공법이다.

○ 홋카이도 횡단자동차도로는 구로마츠나이죠를 기점으로 해서 오타루시, 사포로시, 치토세시, 유바리시와 오비히시로 근교를 경유해서 네므로시 및 아바시리시에 이르는 694㎞의 고속도로이다. 본고에서는 계획은 물론 이 부분의 8개 터널의 개요를 설명함과 함께 그 중에서 특히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호베쯔 터널(4318㎞)과 시므갓프 터널(3824㎞)의 계획과 실제 시공내용을 보고한 것이다.

○ 본구간의 공통과제로서 붕괴성의 지반에 대응하기 위한 막장의 안정 확보와 천단의 붕괴대책이고, 주로 주입식 장거리 선수강관(AGF)을 보조공법으로 채택하고 있다. 또한 지반의 변형과 붕락의 정도, 메탄가스의 양, 굴착할 때 물의 유출량 등의 시공실적을 본갱의 설계단면 등에 반영시킨 것이다.

○ 일반적으로 취약한 사문암지역의 시공사례는 일본 홋카이도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국내 기술은 상ㆍ하부 단면간의 거리(3~5m)를 짧게 유지시키며 동시 굴착 후 신속한 보강으로 암석 인장력을 조기폐합 시키며 굴착하는 공법으로 강원도 화천 사내~잠곡 간 터널공사에서 시행하였다.

저자
Kazuyuki Mizuguch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42(12)
잡지명
トンネルと地下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871~879
분석자
이*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