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질병에서 non-coding RNAs의 기능
- 전문가 제언
-
○ microRNA(miRNA)는 약 15~22 뉴클레오티드 길이로 표적 mRNA의 3‘UTRs에 있는 상보서열과 결합하여 유전자의 전사 후 조절에 관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 생성과 기능 종류 진화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지금까지 700개 이상의 miRNA가 알려져 있고, 사람 유전체에서도 약 3%는 miRNA 유전자로 추정되며 약 3분의 1 이상이 miRNA에 의하여 발현이 조절되는 것으로 본다.
○ 그러나 코드되지 않는 RNA(non-coding RNAs; ncRNAs)가 질병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시작단계에 있으며 단순한 miRNA 이외에 PIWI와 작용하는 RNAs(piRNAs), 핵소체(nucleolar RNAs; snoRNAs), 과도하게 보존되어 전사되는 부위(transcribed ultraconserved regions; T-UCRs) 그리고 유전자와 유전자 사이에서 코드되지 않는 intergenic non-coding RNAs(lincRNAs)가 세포의 여러 양상을 유지하기 위해서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코드하지 않는 작은 게놈이 사람의 질병과의 관계는 miRNA의 발현이 와해되면 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가 가장 많이 연구되고 있다. microRNAs뿐 아니라 다른 ncRNAs의 조절 결함도 역시 암 발생에 작용하며 또 신경, 심혈관 및 다른 질병과 관련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 리뷰에서는 miRNA 이외의 ncRNAs와 질병관계를 검토하고 있으며 학계와 제약회사가 ncRNAs를 표적으로 miRNA-관련 약물을 대량 검사하고 miRNAs를 암 연구 이외에도 다른 ncRNAs와 다른 질병에도 확대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국내에서도 2002년부터 miRNAs에 대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Drosha와 DGCR8 complex에 의한 miRNAs의 인식기전을 분자수준에서 해명하고 있다. miRNAs와 암과 연계된 논문도 여러 편이 보고되고 있으나 다른 ncRNA 연구는 많지가 않다. 리뷰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다른 코드하지 않는 RNA와 암 이외의 질환에서 그 이해가 빠를 수도 있다.
- 저자
- Manel Estell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2
- 잡지명
- Nature Reviews Genet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861~874
- 분석자
- 강*원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