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당뇨병환자 고령자와 청장년의 증상실태와 치료법의 차이점은?

전문가 제언
○ 경제발전과 사회 안정으로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고령화 인구의 증가에 따른 노인성 질환(당뇨병, 고혈압, 치매 등)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질병은 임상적 특성, 당뇨병 모세혈관장해 및 대혈관장해의 유무를 파악하고 종합적 기능평가를 실시하여 각 개인에게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의학적 치료목표를 지향하기 보다는 환자의 QOL을 개선하고 나쁜 생활습관의 개선에 주력하는 치료법이 더 바람직할 수 있다.

○ 고령자 당뇨병 환자에서는 청?장년기에 발생한 환자보다 인슐린분비능력을 보존하고 있다고 본다. 이런 환자는 식사요법, 운동요법으로 혈당조절이 가능한 사람이 많다. 경구혈당 강하 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에도 대부분 한 번으로 혈당조절이 가능하다. 고령자에게는 자율신경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저혈당을 감지하기 어려우므로 약제선택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혈당조절목표치는 HbA1c 6.5% 미만이 바람직하다

○ 관상동맥협착증이 있는 당뇨환자에게는 중증 저혈당에 의한 급성관상동맥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저혈당의 우려가 없는 약을 선택하여야 한다. 만약 인슐린치료가 필요한 상태일 때는 HbA1c(JDS치) 7.0%를 목표로 하여 저혈당을 일으키지 않도록 인슐린의 투여량을 조절하여야 한다. 또한 저혈당에 대처하는 요령을 본인 및 가족들에게 상세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 고령 당뇨병 환자에게는 여러 가지 합병증이 우려되기 때문에 약을 혼합하여 1개 포장으로 만들어 주는 것도 좋다. 고령자 약물요법의 주의할 점 4S라고 하여 소량개시 Small, 서서히 증량 Slow, 처방의 단순화 Simple, 급성질환 병발 시 단기투여 Short를 처방계획에 고려할 필요가 있다.

○ 한국에서도 식생활 서구화, 운동부족의 생활습관에 따른 여러 가지 원인으로 비만 인구가 증가하면서 당뇨병 환자가 40만 명~2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당뇨병으로 인한 여러 가지 합병증의 관리, 임신부의 경우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여 초기진단과 대응, 생활습관의 개선 등에 대한 교육과 종합적인 지도관리가 필요하다.
저자
simin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62(13)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807~3811
분석자
강*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