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저탄소사회의 실현을 위한 자동차 연료기술: DME

전문가 제언
○ Di-methyl Ether(DME, 화학식 CH3OCH3)는 천연가스, 석탄광메탄가스(CBM, Coal Bed Methane), 바이오매스 등 다양한 원료로부터 합성되는 무색, 무취의 인체에 무해한 화합물이다. 연소될 때 질소산화물과 이산화탄소 등이 적게 발생하여 가정, 상업, 수송 및 발전용의 청정연료로 이용할 수 있다. LPG보다 낮은 6.1kgf/입방센티미터의 가압으로 액화할 수 있고 세탄가가 경유 이상이기 때문에 자동차 연료가 될 수 있으며 배기 저감 촉매시스템이 없어도 배기규제를 충족시킬 수 있다.

○ 합성가스(CO, H2)를 얻을 수 있으면 원료를 특정할 필요 없이 석탄/오일샌드, 천연가스, 셰일가스, 바이오매스 등 모든 에너지자원을 원료로 하여 DME를 제조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디젤연료 이외에 LPG나 도시가스를 대체하여 보일러나 가스터빈 또는 민생용 연료로의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수소 캐리어(carrier, 함유매체)로서 이용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DME연료의 최대 장점이다.

○ 이 문헌에서는 DME를 대형 수송용 자동차 즉, 트럭이나 버스용의 청정연료로 사용하면 이산화탄소를 저감대책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DME의 Well to Tank(탐사/채굴에서 생산/수송을 통해 자동차 연료통에 주입까지)의 수명주기 CO2 배출량을 분석하고 DME의 배출량이 초저유황 경유와 같은 수준이 되게 하려면 연료에 바이오DME를 약 10% 혼합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하였다.

○ DME의 제조, 보급, 사용이 가장 활발한 나라는 중국이며 2010년도 생산용량은 9,000~10,000kt/년으로 추정되어 세계 생산용량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Shanghai 시내의 노선버스를 대상으로 DME 실증시험을 추진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한국가스공사(KOGAS)에 의한 DME 플랜트의 해외 수출이 활발하다. 300kt/년의 플랜트를 사우디아라비아에 건설하고 여기서 생산된 DME를 수입할 계획이다. 2013년 말까지 LPG와의 혼합 이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몽골,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오만, 호주 등과의 협력도 추진되고 있다.
저자
M. Ogu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1
권(호)
65(1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2~37
분석자
이*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