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어리스 전력전송기술의 동향
- 전문가 제언
-
○ 와이어리스 전력전송은 20세기 초 Nikola Tesla가 고안하였다. 세계시스템이라 일컫는 전력을 보내는 구상이었다. 그 후 연구는 계속되고 있다. 와이어리스 전력전송(Wireless Power Transmission)은 무접점 전력전송(Contact-less Power Transmission), 또는 비접점 전력전달이라고도 한다.
○ 와이어리스 전력전송 기술은 2009년 현재 전자유도방식, 자계공진방식(자기공명방식), 전파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이외에 전계결합방식이 있다. 또한 병행평판 전파모드나 근접파(evanescent wave) 등을 이용한 2차원 전력전송도 검토되고 있다.
○ 근래 가전기기나 전력 인프라기기 등의 용도에 무선에 의한 전원공급이나 충전기술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와이어리스 전력전송의 실용화를 위한 전파법 등 제도상의 과제와 대책, 인체보호지침에 대한 대책과 표준규격화 동향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WPC(Wireless Power Consortium)는 전자유도방식을 주체로 한 비접촉 전력전송방식의 표준화 단체이다. 2011년 5월 현재 84개사가 등록되어 있으며 표준화 규격 및 적합성시험 책정으로 상호접속성을 확립하는 것이 목적이다. WPC에서는 출력 5W 이하의 기기를 책정하여 제품에 탑재하였으며, 다음 규격으로 120W급 기기를 대상으로 표준화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TTA(Tele-communication Technology Association) PG709가 2011년 3월에 발족되어 WCA(Wireless Charging and Application)를 테마로 활동하고 있다. 활동목표는 모바일단말(5?30?120W)에의 무선급전의 표준규격화, 송전전력이나 전송거리 등 표준화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한편 일본에서도 BWF(Broadband Wireless Forum)의 무선전력전송그룹에서 표준화에 대한 방법?체제에 대하여 활동하고 있다. 앞으로 무선전력전송 기술이 연구 개발되어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Hiroki SHO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95(1)
- 잡지명
- 電子情報通信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1~55
- 분석자
- 유*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