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석탄 가스화 열분해 공정(ECOPRO)의 개발

전문가 제언
○ 석탄은 매장량이 풍부하여 2차례의 석유위기에도 불구하고 안정된 가격을 유지해왔기 때문에 에너지안보 차원에서 그 이용이 확대되어 왔다. 그러나 대량 사용에 따른 회분 발생이나 S, N 화합물과 CO2에 의한 환경오염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비해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CH4는 청정연료이므로 CO2 발생량이 탄화수소 중에는 가장 적다. 석탄을 CH4로 전환하는 데는 부분산화-CH4합성법과 수소첨가가스법이 있다.

○ 부분산화-CH4합성법은 석탄을 산소로 가스화하여 CO와 H2로의 전환반응인 CO+H2→H2+CO2로 CO와 H2의 비를 조정하고 수소첨가가스화법은 석탄과 수소를 직접 반응시켜 CH4를 합성한다. 석탄의 가스화는 석탄으로부터 가연성 기체를 얻는 방법으로 석탄의 고분자 화학결합을 분쇄하여 CO, H2, CH4, CO2 등 저분자로 분해시키는 것으로서 건류열분해, 부분산화, 수성가스화, 발생로 가스화 등의 다양한 반응이 있으며 이들 반응을 통해 연료용이나 합성용으로 전환할 수 있다.

○ 석탄가스화공정은 최종 생성가스의 발열량에 따라 저열량(1N-입방미터 당 3,000kcal 이하), 중열량(3,000~8,000kcal), 고열량(8,000kcal 이상)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반응물의 접촉방식에 따라 고정층, 유동층, 분류층, 용융층 등의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고열량 가스화공정은 석탄을 수소와 반응시켜 매탄이 90% 이상 포함된 고열량 가스를 얻는 수소화가스공정이며 이 가스는 주로 천연가스의 대체연료로 이용되기 때문에 대체 천연가스라고도 한다.

○ 대체 천연가스는 천연가스와 같은 에너지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천연가스 공급망을 통해 공급이 가능하고 무독성이기 때문에 가정용 연료로도 적당하다. 최근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석탄가스화복합발전은 석탄가스를 정제하고 가스연료를 이용하여 가스터빈을 구동하여 발전하고 그 배기연소가스의 열을 이용하여 증기터빈에서 다시 발전하는 복합발전시스템이다. 이와 같이 석탄을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을 위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연구는 계속 진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Katsushi Kosuge et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1
권(호)
90(5)
잡지명
日本エネルギ―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04~410
분석자
오*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