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물에 잘 씻어지는 도자기 표면

전문가 제언
○ 도자기는 어느 정도 열에도 견디면서 깨끗하고 위생적인 재료이기 때문에 인류가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다. 기름기가 있는 음식을 도자기와 플라스틱 그릇에 넣었다가 그릇을 씻으려고 하면 도자기 그릇이 훨씬 쉬운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도자기의 표면의 거칠기에도 영향을 받겠지만, 도자기 표면인 유약이 산화물로 구성되어 다른 물질과 쉽게 결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도자기라고 해도 전혀 묻지 않는 것은 아니다.

○ 사람의 생활 방법이 복잡해지고 시간에 쫓길 뿐만 아니라 조금이라도 힘을 들이지 않으려고 하게 되어 식기 세척기를 사용하게 되었다. 비교적 씻기 쉬운 도자기를 식기 세척기로 씻으면 만족할 것이지만, 도자기 표면을 이룬 산화물에 있는 산소와 물의 부착력을 줄여 세척 효과를 높이려고 한다.

○ 유리 표면의 친수성 혹은 소수성을 부여하여 유리의 투명성을 높이고자 하는 노력은 상당히 연구되었다. 진열장 유리의 표면에 소수성 코팅을 하여 서리를 제거하려고 하였다. 고속 열차의 창문이 비를 맞거나 먼지가 끼어 말라붙으면 씻기 어려우므로 표면을 소수성으로 하려고 하고 있다. 또 자동차 앞유리 표면은 친수성으로 하면 물이 얇게 퍼져서 물방울이 흘러내리는 동안의 시야 방해를 막으려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자기 표면에 플루오르계 코팅이나 알루미나와 티타니아 복합 막을 코팅하여 표면에서의 물방울 접촉각을 크게 하여 소수성을 부여하였다. 식기의 세척 성을 향상하여 물과 전기 사용량을 줄이게 되었다.

○ 우리나라에서도 알루미나나 티타니아 등 산화물 박막을 제조하는 기술은 상당히 발전하였으므로 이를 식기, 창문, 벽 등에 이용하여 청소에 드는 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저자
Kazufumi KUWA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1
권(호)
46(10)
잡지명
セラミ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870~874
분석자
김*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