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제로에너지주택의 실현을 향한 국제적 동향

전문가 제언

○ 근년에 와서 일본에서는 경제산업성의 “에너지절약기술전략 2011”정책으로 모든 분야에서 가일층의 에너지절약이 강조되고 있다. 이 문헌은 그중에서도 특히 주택에너지소비량의 감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ZEH(Zero Energy House)에 관한 일본의 현황과 함께 유럽 및 미국 등의 ZEH연구동향을 소개하고 있다.

○ 2000~2007년간의 일본국내의 부문별 최종에너지소비상황을 보면 약16,000PJ의 에너지가 매년 소비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가정과 업무부문으로 되어있는 민생부문의 소비가 운수부문보다 크며 2009년엔 산업부문이 42.6%, 민생부문이 33.8% 및 운소부문이 23.6%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민생부문의 에너지소비량을 삭감하기 위해서는 가구당 에너지소비량을 대폭 삭감할 필요가 있게 되며 이를 위해서 제기되고 있는 것이 바로 ZEH의 실현이다.

○ 일본에선 Osaka가스가 중심이 되어서 실시하고 있는 스마트 하우스 프로젝트가 있다. 태양전지와 연료전지 및 축전지가 설비되어있는 주택에서 주택의 실제부하에 상응하는 최적효율제어연구가 실시되고 있다. 실험주택에는 고체산화물형의 연료전지와 태양전지 및 리튬축전지가 탑재되어있고 3년간의 거주실험을 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과 영국에서도 ZEH연구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선 삼성물산이 Green Tomorrow라는 프로젝트로 경기도 용인시에 420m2규모로 태양열과 지열이용, 화석에너지 “제로” 의 단층 ZEH모델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2009년 11월 9일에 open한 이 주택은 태양빛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특수 염료유리창으로 26℃이상에서 열을 흡수하고 이하에선 저장한 열을 내보내서 실내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준다. 냉난방은 연중 내내 15℃를 유지하는 땅속온도를 이용한 지열발전시스템이 맡는다. 그러나 평당 시공비가 일반주택의 2배 이상인 1000~1500만원이지만 상용화가 될 2013년엔 일반주택보다 10%정도 비싼 수준에서 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이것이 계획 데로 성공하면 ZEH기술의 세계적 수준을 선도할뿐만아니라 해외시장개척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저자
S TANABE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1
권(호)
65(12)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88~94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